-
-
부패한 중국은 왜 성장하는가 - 부패의 역설이 완성한 중국의 도금 시대
위엔위엔 앙 지음, 양영빈 옮김 / 한겨레출판 / 2023년 4월
평점 :
《부패한 중국은 왜 성장하는가》는 존스홉킨스 대학 정치학 교수 위엔위엔 앙저자의 연구 성과를 집대성한 책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부패와 중국의 도금 시대를 비교 역사학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으며 중국의 초고속 성장 과정과 앞으로 닥칠 치명적인 문제에 대한 경고도 놓치지 않고 파헤친 책입니다.
존스홉킨스대학교 정치학 교수이자 중국의 정치 경제와 글로벌 영향력 연구 분야에서 최고 권위자 중 한 명인 위엔위엔 앙은 이 화두에 대해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정말 부패는 성장을 저해하는가? 중국의 부패는 무엇이 어떻게 다른가?” 그는 부패와 성장의 관계를 보여 줄 새로운 부패 지수를 개발했고 방대한 공식 통계, 언론 보도, 2차 문헌들을 데이터베이스화했다. 여기에 15개국의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중국 공무원과 글로벌 기업인을 대상으로 한 400건 이상의 인터뷰, 부패 조사를 받은 중국 관리들에 대한 심층 분석을 더했다. 그 결과 부패에는 여러 유형이 있으며 어떤 부패는 사회와 경제에 독이 되지만 어떤 부패는 단기적인 성장 동력으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의 중국과 19세기의 미국이 닮았다고 해서 둘이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중국은 일당 독재 체제이고 미국은 민주주의 제제다. 리베카 메네스가 강조하듯이 미국에서 가장 부패한 시기에도 부패한 시장과 시의회는 선거를 통해 퇴출될 수 있었다. ---P.33
대중의 존경은 변덕스럽다. 한 정치인의 인기가 높아질 때 사람들과 미디어는 칭찬을 한다. 그러나 그들이 낙마하ᄌᆞ자 스타는 하루아치에 폐인이 된다. ---P.167
세계은행에 의하면 1978년 개방 이래 중국은 역사적으로 가장 빠르고 지속적으로 경제 규모를 확대해 왔고 광범위한 부패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경제 성장은 왜 빠르게, 오랜 기간 지속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살펴 볼 수 있는 책입니다. 그리고 중국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부패와 자본주의 관계에 대한 기존에 가지고 있는 관녀을 바꿔야 한다고 저자는 지적합니다. 부패는 전통적으로 사적 이익을 취하기 위해 공무원의 권력 남용으로 정의되는데 CPI와 세계은행의부패 지수처럼 한나에 하나의 점수를 부과하여 부패가 동일하게 나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은폐하고 심각한 위험과 왜곡을 가져올 수는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경제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부분 “부패라고 다 같은 부패가 아니다.” 의 글을 관심 있게 읽었습니다. 중국의 경제, 역사에 대해 그동안 몰랐던 부분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계기가 된 책입니다.
출판사 지원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