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 밥상 - 암도 막고 병도 막는
주부의벗사 엮음 / 전나무숲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환절기가 되니 아이도 남편도 그리고 나도 건강이 비상이다. 추운 계절이 되면 유독 감기도 자주 걸리지만 면역력이 약한 아이가 걱정이 많이 된다. 그런데 그것보다도 더 무서운 것은 어느 순간에 덥쳐올지 모를 암에 대한 불안감이 아닐까 한다. 물론 주부이기에 가족 건강을 생각해서 몸에 좋은 식단을 나름 고민해보지만, 바쁜 생활에 쫓기다 보면 자연에서 나는 먹거리나 영양 균형을 생각해서 차리는 밥상보다는 외식을 하거나 배달음식으로 한끼 해결해버리는 경우도 빈번한 것 같아 반성이 된다.


하루 세끼 꼬박꼬박은 아니더라도 나름 신경을 쓰긴 하지만, 이왕이면 매끼 식단에 몸에 좋은 것을 섭취하고 싶다. 그렇지만 생각은 하면서도 실천이 문제인 듯 하다. 그런 가정에 딱 필요한 책이 바로 이 책이 아닐까 한다.

 

서구와 일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건강을 테마로 하는 프로그램에서 이미 오래전부터 '항산화'라는 단어를 많이 써온걸로 안다. 이 책은 특히 건강한 몸을 만들어가는 한끼 식단에 이왕이면 암도 막아주고 병도 막아주는 건강한 식단으로 꾸며볼 수 있도록 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토대로 한 구성으로 되어 있는게 특징이다. 미국 농무부 발표의 하루 권장 섭취량 피라미드를 일본에서 다시 기준에 맞게 설정한 것을 토대로 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암 예방에 효과적인 식재료들과 권장 섭취량을 하나하나 소개한다.

또 성분 면에서도 보다 전문적으로 어떤 질환이나 병에 효과가 있는지 검증된 결과를 토대로 한 지식들을 하나하나 꼼꼼하게 살펴보고 도움받아 볼 수 있게 꽤 깊이있는 구성으로 되어 있어서 건강에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은 느낌이었다.



 

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지식을 토대로 한 식재료들로 만드는 건강 레시피들이 타 요리서들과는 차별화된 구성으로 보다 꼼꼼하게 구성이 되어 있었다. 일본에서 발간된 책을 번역하여 구성한 책이라서 책 속에 등장하는 조리법이나 재료들 중에서는 일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도 눈에 띄긴 했지만, 우리의 식생활에서 응용이 가능한 범주내에 있어서 활용이 어렵지는 않은 듯 했다.

 

암 예방은 물론 생활습관병도 예방하고 치유할 수 있는 건강 식단은 물론, 항산화 물질인 '피토케미컬'이라는 물질의 놀라운 암 예방 효과와 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재료와 식품군들도 소개한다. 또 적정 섭취량과 칼로리등도 나와 있어서 활용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 듯 하다. 영양 손실도 고려한 조리법 레시피가 무려 73가지나 수록이 되어 있다. 특히 요리마다 항산화가와 영양소 함양 비율, 식염(정제염은 안 좋다고 함)의 양도 기재하고 있어서 균형잡힌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며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참 좋은 구성인 듯 하다. 요리 레시피 중에는 또 다른 활용방법 등도 소개되어 폭넓게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점도 마음에 쏙 들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실천하는 것 뿐! 건강한 식단을 위해 이 책을 적극 활용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