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톨이 - 제8회 푸른문학상 수상 청소년소설집 푸른도서관 39
김인해 외 지음 / 푸른책들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청소년기는 특히 아이에서 어른으로 가는 과도기이니 만큼 몸의 변화뿐만 아니라 마음도 걷잡을 수 없이 성장해가는 격동기라고 하여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부르는, 그렇기에 깊은 사색을 통해서 무언가 돌파구를 찾아보려고 하는 청소년기가 있었던 나의 어린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그런 느낌으로 요즘 청소년 문학을 가끔 접하곤 한다. 요즘 아이들에게는 아마도 내 어린 시절과는 또 다른 고민들이나 생각들로 하루하루를 살아가겠지만, 아이들의 마음을 파고드는 작품들이 많지 않았던 것 같은 내 어린시절과는 달리 요즘은 이렇게 청소년 문학은 어른인 내가 읽어도 참 좋은 작품들이 많은 것 같다.

 

그 중에서도 꾸준히 발행하는 푸른책들의 책을 참 선호하는 편인데, 이번에도 독특하면서도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세가지 이야기가 담긴 이 책 <외톨이>를 참 재미있게 읽은 것 같다.

 

이번 작품은 제8회 푸른문학상 청소년 소설집으로 <외톨이>라는 타이틀은 이 책 속 첫번째 작품의 제목이기도 하다.

새로운 작가상을 수상한 김인해 작가의 <외톨이>와 이주현 작가의 <캐모마일 차 마실래?> 그리고 청소년 소설 '살리에르, 웃다'로 제6회 푸른문학상을 수상한 문부일 작가의 초대작인 <한파주의보>의 세 단편이 이 책 속에 수록이 되어 있다.

 

특히 첫 작품인 <외톨이>는 참 충격적으로 다가오는 작품이 아니었나 생각된다. 그러고보니 최근 CN블루의 '외톨이야'라는 노래가 생각나는 제목이기도 하다. 그런데 요즘 청소년들에게도 이 '외톨이'라는 단어는 어쩌면 참 친숙한 단어가 되어가는 것 같아서 좀 안타깝긴 하다. 친구들과의 친밀한 유대관계로 외톨이라는 단어쯤 가볍게 웃어넘길 수 있었던 나의 학창시절과는 달리 요즘은 좀 더 복잡한 청소년기를 보내고 있는 아이들도 많이 있는 듯 하다. 어쨌거나 이 이야기는 학교와 가정 등에서 마음의 문을 닫은 채 외톨이로 살아가는 이 시대의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특히 왕따 문제와 학교 폭력 등의 문제로 고민하는 요즘 시대에 청소년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줄만한 작품이 아닐까 한다. 학교 치누들 사이에서 외톨이로 남겨질까 두려운 나머지, 참 잘해주었던 친구에게 오히려 상처를 주는 그런 주인공의 심리가 충격적이면서도 아프고 쓰라린 상처처럼 다가오는 작품이 아니었나 한다. 쉽게 마음의 문을 열고 그 안을 들여다보지 못한 주인공을 통해서 폭력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과 외톨이를 만들어가는 자신과 또 주변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는 작품이 아니었나 한다.

 

<캐모마일 차 마실래?>라는 작품은 외톨이에 비하면 임팩트 면에서는 다소 덜한 느낌이 들긴 했지만, 섬세한 심리묘사와 소박한 이야기 속에 따뜻함을 담은 듯한 느낌으로 다가오는 등장인물들의 화해와 교감이 잘 표현이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봉사활동의 실적을 채우기 위해 어쩔수 없이 시작한 일이었지만 석이가 다리가 불편한 지연이라는 여자아이를 만나면서 겪게 되는 화해에는 캐모마일티 처럼 허브의 향긋한 느낌의 따스함이 잘 우러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파주의보>는 요즘같은 겨울 날씨에 어울리는 내용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릴적 수도가 얼어서 고생했던 기억이 생생하게 떠오르던 기억을 더듬어 가며 읽어보았는데, 한파주의보는 새엄마와의 머쓱한 사이를 수도가 녹듯 사르르 녹여주는 참 따스한 느낌으로 읽어본 이야기다. 새혼가정의 어려움을 극복한 진오의 이야기가 감동으로 다가온다.

 

비교적 두께가 얇은 구성이지만, 그 안에 담긴 내용은 아주 묵직하면서도 다양한 가치관과 생각을 하게 하는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 같다. 이왕이면 청소년기를 맞은 아이들 뿐만 아니라, 청소년기를 부모가 교사가 지역 사람들이 함께 교감하며 나눌수 있도록 함께 읽는 책으로 추천하고 싶은 좋은 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