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만하길 다행이야! - 어려움 속에서도 용기를 잃지 않는 긍정의 힘 ㅣ 인성교육 보물창고 11
제임스 스티븐슨 지음,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유아들에게는 그림책을 통해서 참 다양한 생각과 상상력을 키워줄 수도 있고 소중한 메시지를 심어줄 수도 있다는 것을, 아이와 함께 그림책을 읽으며 느끼는 때가 많답니다.
그에 비해 어릴적 좀 소극적인 면이 있었던 나는, 무언가 생각할때 부정적인 측면을 더 걱정하며 지내왔던 것 같아요. 좀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점 더 희망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또 용기를 낼 수 있는 방법을 책을 통해서 더욱 깨달을 수 있었으면 참 좋았을텐데 말이지요.
그게 물론 소극적이긴 해도 나름대로 미리미리 준비할 수 있었던 부분도 있었지만, 매사에 적극적이지 못해서 살짝 아쉬움이 남았다고나 할까요.
이 그림책 <그만하길 다행이야>라는 책을 통해서 깨닫는 것이 참 많았던 시간이었답니다.
어려움 속에서 희망과 용기를 잃지 않는 긍정의 힘이야 말로 더없이 좋은 일이 아닐까 합니다. 그걸 아이들에게 가르치기란 경험에 의한 습득을 하기엔 좀 어려운 감이 있지요.
어른들은 이미 오랜 세월의 여러 경험을 통해서 무언가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아이들에게는 아직 그런 경험이 없어서 왜 그런지 이유를 알 수가 없지요.
이 책 속에서도 할아버지의 이야기를 통해서 왜 <그만하길 다행이야>라고 이야기하는지 처음에 아이들은 잘 모른답니다.

할아버지의 일상을 살펴보는 처음 서두 부분에서 아이들은 늘 똑같은 패턴의 생활을 하는 할아버지를 보며, 할아버지가 늘 똑같은 말로 '그만하길 다행이야....'라고 하는 이유를 알수가 없었지요.

못된 개가 소파 방석을 물어 뜯어놓아도, 남자아이의 손에 가시가 박혀도, 자전거 바퀴에 바람이 빠져 버려도, 운동화에 구멍이 났어도.....
할아버지의 '그만하길 다행이야.....'에는 이유가 있었답니다. 그걸 할아버지의 험난한 모험이야기를 듣고 겨우 깨닫게 되는 놀라운 전개로 이야기가 이어진답니다.
할아버지의 진짜 <그만하길 다행이야>의 이유가 아이들에게 즐거움과 모험같은 이야기로 전달이 되어 흥미진진한 것 같아요.
어른들이 자주 사용하는 "그만하길 다행이야"라는 표현을 아이들에게도 잘 전달해주는 그림책인 것 같아요.
또한, 할아버지가 처한 어려움 속에서도 마지막까지 희망과 용기를 잃지 않는 긍정적인 힘에 대해서 책을 읽는 동안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게 되는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그림이 비교적 단순하면서도 친근감있게 그려져 있어서 재미있게 볼 수 있었던 그림책인 것 같아요.
또한, 이 책은 이미 <스쿨라이브러리 저널 선정 최고의 책>에 <뉴욕타임스 선정 올해의 책>으로도 선정되었다고 하며, 어린이책 작가로 알려진 제임스 스티븐슨의 작품이라는 점에서도 잘 만들어진 느낌이 들어서 신뢰감이 느껴지고, 글씨체도 딱딱하지 않아서 읽어주기에도 좋은 것 같네요.
<책 속 이미지의 저작권은 해당 출판사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