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대탐험 1 - 인류 문명의 진화와 발전 인류 대탐험 1
신승희 지음, DH 미디어 그림 / 소담주니어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류의 문명의 시작과 진화의 과정, 그리고 발전에 대해서는 초등학교 회 과목 중에서 비중이 꽤 높은 부분 중 하나가 아니었나 한다. 우리 어릴때도 사회과목에서 꽤 많은 시간 배웠던 부분이기도 했고, 또한 문명의 발달 부분은 과학과도 관련이 있어서 꽤 비중있게 다루어졌던 기억이 난다. 이렇게 진화의 과정이라던가 발전해가는 부분은 사실 역사적인 사실에 입각하여 흐름을 이해하는 부분이기도 하여 일방적으로 외우기보다 흐름을 이해하면서 익힐 수 있는게 더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 될 것 같다.

 

그런데 교과서나 학습서를 보면서 공부하기보다 이왕이면 좀 더 재미있게 그리고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는 학습만화의 구성이 참 좋은 역할을 할 것 같다. 어떤 학습만화의 경우 스토리가 있어서 학습할 내용보다도 그 스토리를 따라가느라 좀 집중이 안되기도 했던 기억이 나는데, 이번 <인류 대탐험>의 구성은 학습 부분에 대한 포인트를 놓치지 않으면서도 흥미를 이끌어낼 요소를 두루 갖추고 있어서 참 유용한 구성인 것 같다.

 

이 책에는 교과서의 통합적인 내용을 담으면서 현직 선생님들이 감수를 맡은 책으로, 교과 연계도 알기 쉽게 책의 뒷 부분에 기록이 되어 있어 참고하기에 좋게 구성이 되어 있다.

 

우주 탄생의 순간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대탐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한 느낌으로, 이번 1편에는 인류의 시작인 인류 문화의 문명과 발전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우선 빅뱅이론을 시작으로 행성의 지름이나 특징같은 부분도 함께 소개하고 있으며, 미행성의 충돌로 생겨난 지구가 그 이후의 과정을 거쳐 드디어 인류가 나타난 배경과 학자들의 학설에 의한 인류의 진화과정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구석기시대에서 신석기시대까지의 인류의 진화와 발전과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중간중간 인류 최초의 숫자세기, 한반도의 구석기 시대 등 흥미로우면서도 학습에도 도움되는 정보도 소개되어 있다.

 

만화구성이라서 재미있게 보면서 이해할 수 있어서 참 좋고, 그림으로 설명을 해놓아 이해하기 쉽게 구성이 되어 있는 점이 마음에 든다. 또 사실적인 자료들도 사진으로 함께 소개하고 있어서 참고하기에 좋다.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학습요소들을 놓치지 않고 쏙쏙 구성해 놓아서 활용도도 뛰어난 것 같다. 앞으로의 이 책 시리즈가 기대된다.

 

------------------------------------

독후활동: 화석 만들기



 

책 속에서 직접적인 언급은 없었지만, 삽엽층이나 고대 인류의 생활상이나 흔적등을 알아낼 수 있었던 화석을 만들어보기로 했다. 찰흙으로 조개 등의 모양을 찍은 후에 떼어내고 그 부분에 석고를 넣어서 굳혀 만들면 완성! 찰흙으로 빗살무늬 토기등을 만들어보아도 참 좋은 활동이 될 것 같다.

 

<책 속 이미지의 저작권은 해당 출판사와 원작자에게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