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 공주 처음어린이 7
김경옥 지음, 한수진 그림 / 처음주니어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어릴때만 해도 외모가 준수한것보다 마음이 첫째라고들 했던 것 같은데, 요즘은 보이는 것으로 판단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 안타깝다. 물론, 매스컴이 발달하여 늘 TV속의 연예인들이나 방송인들을 접하다보니 그럴수도 있겠지만, 외모나 성적만으로 아이들을 평가하는 일도 참 많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어른들부터라도 화려한 겉모습에 현혹되어가는 '외모지상주의'를 반성하고, 사실 진정한 미의 판단기준은 외모나 성적순이 아니라 마음이라는 걸 일깨워줄 필요가 있지 않을까 한다.

 

이 책 <거울 공주>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거울을 통해서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발견하고 새롭게 도전하는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외모에만 관심이 많고 겉모습만을 사랑하던 '거울 공주'는 자신의 진짜 모습을 바라보고, 조금씩 바뀌어간다. 

거울을 보며 지내는 시간이 가장 행복했던 선화는 늘 예쁜 얼굴과 외모에만 관심을 가진다. 사실 그러나 예쁘지 않은 그녀는 외모도 뛰어나고 얼굴도 예쁜 반 아이 미미를 동경하고 친하게 지낸다. 한편 집에서는 거울도 안보는 여자, 엄마와의 한바탕 전쟁도 있었으니, 엄마의 가출로 한바탕 소동이 일어난다. 한편, 평소 외모로만 판단했던 선화는, 편지사건을 계기로 반친구 다영이를 새로 보게 되고, 동경의 대상이었던 미미에게 조금씩 실망을 하게 되는데......

 



 

글이 참 재미있는 구성이라서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 아닐까 한다. 삽화도 곁들여져서 읽어보며 생각해 볼 수 있는 즐거운 책이다. 그리고 백설공주의 동화같은 느낌도 살짝씩 들어가 있어서 더 재미있는 구성으로 되어 있다.


아이들의 시선에 맞춰, 외모보다 더 중요한게 무엇인지 알려주는 유익한 책이다. 사실 어른들도 반성이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한다. 예쁜 것만 추구하는 모습보다, 공부만을 강요하는 모습보다, 아이들 모습 그대로를 인정하고 스스로의 모습에 만족할 수 있는 마음가짐과, 남과 다름을 인정하는 마음으로 이끌어주는것이 참 중요한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화려하고 예쁜 것만 관심을 가지는 요즘 아이들, 성형 대국이라고 불릴만큼 외모에도 관심을 많이 가져야 하는 부담감이 아이들에게도 어딘가 모르게 작용하는 것 같아서 씁쓸하다. 보여지는 겉모습이 전부가 아니라, 진짜 중요한 것은 마음이라는 사실을 이 책이 일깨워줄 것이다.  그런 마음으로 자라는 아이들이 많아지기를 이 책을 통해서 소망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