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하는 독서치료 아동청소년문학도서관 6
이임숙 지음 / 푸른책들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독서치료’라는 단어는 들어본 적 있으나, 그림책이나 아이들 동화로 치료가 가능할까 의심하는 마음부터 들었다. 사실 아이랑 책을 읽어줄때는 아무생각없이 내 기준에 맞게 책을 고를때가 많았다. 아이가 책을 폭발적으로 보기 시작한 시기에는 아이가 가지고 오는 책이 매번 같은 책이라서 다른 책도 함께 보여주려고 아이가 매일 보려고 고집하는 책을 감추기도 했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이 책을 보니 그랬던 내 행동이 부끄러워졌다.
사실 아이와 함께 그림책을 많이 접하다보니 내 아이를 위한 좋은 책을 많이 읽어주려는 마음이 들어서 독서지도에 관련된 내용이나 육아서에도 관심이 많은 요즘이다. 그런 나의 눈에 독서치료란 좀 낯설게 느껴졌다. 문제의 아이들을 위한 처방이려니 하는 막연한 생각만 가지고 있었던 것. 하지만, 이번에 이 책을 만나보고 생각이 확 바뀌는 계기가 되었다.
 
<엄마가 하는 독서치료>는 상담센터와 사회기관에서 아이들을 대상으로 독서치료 상담을 하고 있으며 독서치료 방법도 가르치고 계신 이임숙님의 저서이다. 실제로 아이들을 대상으로 지도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지 실제의 사례를 토대로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이 되어 있다.
책의 서두에는 독서치료의 필요성에 대해서 머리말을 통해 이 책에 대한 내용을 간략하게 간추려 설명한 부분이 있어 본문 내용을 읽기 전에 읽어보면 더 내용이해에 도움이 되었다. 독서치료에 관한 내용은 모두 제1장에서부터 시작하여 9장으로 구성이 되어 처음 부분에서는 왜 엄마독서치료인가에 대해서부터 짚고 넘어간다.
 
내 아이의 상태를 먼저 생각해보고, ’아이의 문제행동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아이가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것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고 소개하고 있다. 특히 아이에게는 엄마가 아주 특별한 존재이기에 이 책은 토마스 고든의 생각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소통하면서 서로를 좋게 하는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소개하면서 먼저 매일 일상에서 엄마와 아이와의 만남부터 짚고 시작한다. 아이와의 만남이란 매일 매일 아이를 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이랑 눈을 마주치고 틈새시간을 이용해서 아이와 먼저 소통할 것을 권하고 있다. 또 치료기법보다도 먼저 아이와 좋은관계를 유지할 것을 권유한다. 또 언어의 사용에 있어서도 아이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한 지지와 격려 그리고 강점 찾기와 치료사의 안정적인 관계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예를 통해서 알기 쉽게 소개되어 있다. 또, 구체적으로 독서치료를 위한 열가지 말을 통해서 실제로 독서치료를 한 책과 함께 소개를 하고 있어서 읽고 난 후 활용하기에 참 유익한 구성이 아닐 수 없다.
 
특히 독서치료라는 면에서 가장 관심이 갔던 것은 책을 고르는 선정 단계에서 어떤 책을 고를까 하는 문제였는데, 이 책에서는 ’이럴때 이런 책을 의 함정을 주의하라고 먼저 이야기한 다음, 아이와의 대화와 독서하는 모습을 좀 더 세밀하게 파악한 후에 책을 정할 것을 조언하고 있다. 그리고 후반부에는 각 상황별로 독서치료 이야기등으로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하면서 독서치료에 응용할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어서 유익하다.
 
비단 독서치료를 통해서 아이의 문제 행동뿐 아니라 효과적인 독서법에도 응용하면 참 좋을 것 같은 내용이 마음에 쏙 들었다. 소개된 책을 읽어줄때도 도움이 되지만, 책 한권을 통한 아이와의 대화가 가장 마음에 드는 대목이 아닐 수 없었다. 이 책을 십분 활용하면, 소중한 내 아이이기에 다른 어떤 사람이 아닌, 엄마를 통한 독서치료는 그 어떤 것보다도 효율적이며 값진 시간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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