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맛있는 채식요리 만들기 - 채소로 고기맛을 내는 특별한 요리비법
더디쉬 지음 / 미디어윌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결혼하고 아이낳고 아이 키우다보니 내 몸이 몸이 아니다. 살도 많이 늘고 맞는 옷도 없고 그렇다고 식욕이 준 것도 아니고 먹어도 먹어도 배가 고픈 현상이 아주 자주 일어나는 바람에 살이 빠지지 않은 체질로 바뀌어버렸다. 어릴때부터 고기 종류를 좋아해서 그런지 고기를 안 먹는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 되어버렸다. 내 나이 이제 30대 후반이니 건강에 좀 신경을 써야될 것 같아 고민만 하고 있었는데, 역시 먹는걸 좋아하는 나에게 딱 맞는 것은 우선 식재료와 요리법을 바꾸는 일이 아닐까 싶다.

 

그런 내 바람에 맞는 책을 발견했다. 바로바로 채식요리 그것도 '참 맛있는.....'이라는 수식어가 붙은 요리책, 바로 이 책 <참 맛있는 채식요리 만들기>가 그 주인공이다.

이 책의 저자는  <더디쉬>라는 식품영양학을 전공한 큰 디쉬와 웹디자이너 출신 작은디쉬 두 사람에 의해 탄생했는데, 그 둘이 시누 올케사이라는 사실이 흥미로웠다. 보통 어려운 관계일수도 있는데 그 둘의 사이에는 전혀 해당사항이 없다고 하니 완전 찰떡 궁합의 두사람인가보다. 이미 하루 4천명 이상이 다녀가는 파워블로거로 거듭났다고 한다. 그런데 나는 왜 진작에 몰랐을까. 해서 찾아보고 바로 이웃신청을 했다. 포스트 스크랩수가 장난이 아닌데 조금 늦게 알게 된게 아쉽다. 미리 알았더라면 그녀들의 채식 노하우를 좀 더 빨리 알았을텐데 말이다.

 

'채식요리'라는게 사실 채소가 메인이 되는 요리인데, 육류를 철저히 배제한 요리니까 채식요리 하면 먼저 채소들이 머릿속에 연상이 된다. 그런데 채식이면서도 고기맛이 나는 요리가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다. 바로바로 그 재료의 비밀은 콩으로 만든 콩고기와 콩햄에 있다는 사실이다. 고기가 아닌데 어찌하여 고기맛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인지, 사실 아직 먹어보지는 못했지만, 얼마전 TV에서도 소개된적이 있어서 눈여겨보게 되었다.

고기햄 대신에 콩햄을 사용한 그릴샌드위치가 그 첫메뉴로, 월남쌈, 콩고기 덮밥, 콩고기 가스, 함박스테이크 등 안되는 요리가 없다는 사실이 놀라웠다. 바로 이게 내가 원하던 그 채식요리가 아니던가. 고기의 육질과 씹는 질감을 즐기면서 영양이나 칼로리면에서는 아주 바람직한 요리가 아닐수 없다.

 게다가 근사하게 식탁에 차려낼 수 있는 아주 멋진 요리들로 그녀들의 손으로 탄생한다. 맛깔스럽고 먹음직스럽고 만드는 과정까지 알기 쉽고 꼼꼼해서 따라해보기에도 참 좋은 구성이 아닐수 없다. 평소에 내가 해본 요리들과 비슷한 요리보다도 대부분 새로운 요리라는 사실에도 놀라웠고, 한식에서 양식까지 다양한 요리법과 스타일은 물론이고 사용하는 식재료도 다양해서 요리에 대한 전문 지식인이 만든 요리임이 틀림없다는 사실도 주목할만한 포인트다.

이 책 한권으로 매일매일 다양한 식탁은 물론이고 가족의 건강과 먹는 즐거움도 함께 느껴보는 시간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직은 간단한 요리부터 만들어보고 있는데 레시피 양도 대체로 정확한 듯 하다. 특히 콩전은 백태를 가지고 녹두처럼 전을 지지는데 콩으로도 가능하다는 사실에 놀라웠다. 아이들 영양간식으로 아주 딱이라서 자주 애용하려고 한다. 응용해서 서리태를 가지고도 만들어보고 있다.

그리고 다양한 채식요리의 뒷부분에는 나에게도 꼭 필요한 다이어트 채식요리, 우리 아이에게 만들어줄 빵&쿠키, 그리고 채식 아이스크림까지 없는게 없다. 가족의 건강을 위해 요리책을 고른다면 이 책을 권해주고 싶다. 앞으로도 그녀들의 요리, 눈여겨보고 배워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