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형, 빈센트>를 리뷰해주세요
나의 형, 빈센트 쪽빛그림책 7
이세 히데코 글.그림, 고향옥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우리 어릴때는 ’명화’하면 미술책에서나 볼 수 있었는데, 요즘은 유아들부터 어린이들을 위한 미술이나 명화의 작품을 담은 참 좋은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그중 고흐는 사실 학창시절에는 배우고 지나갔어도 별로 관심이 없다가 아이의 그림책을 통해서 더 자세히 알게 되었다. 마침 우리집에도 아이아빠가 아는 후배에게 얻어온 고흐의 습작들이 작은 사이즈지만 몇장 있는데, 처음 그 그림들이 우리집에 왔을 당시 고흐의 원작의 그림을 찾아보며 제목정도는 알자고 그 그림들의 이름을 찾아보느라고 고흐에 대해 조금 더 알게 되었다.

그런 고흐의 생애를 이제 그림책 작가 이세 히데코의 그림으로 만나는 참 특별한 책 <나의 형, 빈센트>에는 고흐의 생애에 관한 이야기를 동생을 통해서 소개하는 구성으로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다.

 

 첫눈에도 표지에 해바라기를 사이에 두고 고개를 숙이고 있는 소년의 모습이 인상적인 그림책이다.

이 책의 저자 이세 히데코는  일본 홋카이도에서 태어나 도쿄예술대학교를 졸업후 파리에서도 공부하였으며 후에 동화 <마키의 그림일기>로 노마아동문예상을, 미야자와 겐지 작품 수선월의 4일로 산케이아동출판문화상 미술상, 나의<나의 를리외르 아저씨>로 일본에서도 권위있는 고단샤출판 문화상 그림책상 등을 수상하였다고 한다.

 

우선 책을 읽기 전에 그림을 한장한장 넘겨보았는데 어찌나 멋진 그림이던지! ’고흐’라는 화가를 연상하게하듯한 감성적인 그림에 눈을 떼지 못했다.

게다가 이야기의 전개도 고흐의 동생 테오가 바라본 형의 인생을 주욱 이야기로 소개를 하고 있는데, 짧은 글 속에서 고흐의 삶과 그림과의 인생이 고스란히 전해지는 참 특별한 구성으로 되어 있다.

 황금 보리밭의 들판의 풍경을 마주하고 동생의 추억하듯한 글로 구성이 되어 있다. 마을에 하나밖에 없던 교회의 목사였던 두 형제의 아버지는 늘 성경을 가까이에 하고 계셨고 두 형제는 푸른 보리밭 사이를 누비며 즐거웠던 어린시절이 있었다. 형은 아버지처럼 되고 싶다고 했고 동생은 형처럼 되고 싶어했다. 형은 기숙학교를 졸업하고 그림화랑에서 일을 하게 되었고 동생도 형과 더불어 그림화랑에서 일하게 되지만, 어느날 형은 갑자기 전도사가 되어 탄광 사람들을 돕고 싶다고 하며 떠난다. 형은 땅속 깊은 곳에서 맨발로 그들을 위해 돕다 드디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화가라는걸 깨닫게 된다. 그리고 형은 걸으면서 떠돌아다니면서  여행을 하면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는데.....

 

마치 고흐의 동생의 눈으로 고흐의 모습을 보고 있는 듯한 구성이 마음을 사로잡는 그림책이다.

아이들에게도 고흐의 그림과 살다간 인생에 대해서 일깨워주는 구성이지만, 어른들에게도 고흐라는 화가에 대해 그의 인간적은 인생의 고뇌와 삶을 이 책을 통해서 발견하게 될 것 같다. 뒷편에는 그가 귀를 자르게 된 사연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짧은 글 속에 함축적으로 소개를 하고 있다.

이세 히데코씨의 고흐를 닮은 그림도 참 멋지지만, 시적이고 감성적인 짧은 문장 속에서 고흐의 살다간 예술의 혼과 인생을 느껴볼 수 있는 참 멋진 그림책이 아닐 수 없다. 우리 아이와 함께 두고두고 소장하며 고흐의 그림을 찾아서 감상해봐야겠다는 생각을 새록새록 물드게 한 한권의 참 아름다운 그림책이다. 이 책 작가의 대표작들도 찾아서 우리 아이랑 함께 읽어보고 싶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