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와 달이 된 오누이 옛이야기 그림책 8
김성민 글.그림 / 사계절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 이야기 하면 그 대표작으로 <해님 달님>의 이야기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신비한 이야기이기도 하고, 어쩌면 슬픈이야기라고만 기억했던 어린날의 옛이야기는 사실 명작 전집이나 위인전집은 있었어도 옛이야기를 따로 구입하지 않아서 학교 도서관에서 빌려 읽었던 기억이 있다. 그리고 TV에서 인형극으로 봤던 기억이 더 오랜 기억으로 남아 있는데, 그 시절에는 이 이야기가 해피엔딩 정도로만 기억으로 남아 있다.

이제 아이 엄마가 되어 우리 아들래미와 같이 보는 그림책에는 내 어린시절에는 못 느꼈던 부분들이 새삼 느끼곤 한다. 얼마전 이 책이 나오기 전에 읽어본 타 출판사의 같은 제목의 그림책에는 내가 어린 시절 알았던 이야기보다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소개가 되어 있었다.

밤에 집으로 돌아오던 어머니가 호랑이를 만나서 가진 떡을 모두 주어버리자, 호랑이가 팔과 다리를 달라고 했고, 결국에는 몸뚱이만 남아서 그마저도 잡아먹히고 만다. 그 뒷부분은 어린시절 이야기랑 비슷하다.

그런데 이번에 만난 사계절<해와 달이 된 오누이>에는 어머니가 팔과 다리를 차례차례 내어주고 데굴데굴 굴러간다는 부분의 묘사가 있었고, 뒷 부분에는 오누이말고 갓난쟁이가 한명 더 등장을 해서 깜짝 놀랐다.

 

조금 오싹하지만, 우리 아이와 읽어본 느낌은, 호랑이가 사실은 무서운 동물이고, 나쁜 마음을 가진 호랑이가 결국에는 벌을 받는다는 구도로 재미있는 옛이야기 정도로 이해하는 듯 했다. 


무서운 호랑이가 나타나 어머니를 잡아먹고, 오누이마저 잡아먹으려고 벌이는 실랑이와, 썩은 동아줄로 떨어져서 수수깡이 빨갛게 물들었다는 전체적인 스토리 구도는 비슷하지만, 도입부가 조금 더 실감나는 구성이다.

판화라는 특성을 살려 까만 밤과 눈덮인 겨울이 잘 묘사되어 있고, 정성이 느껴지는 독특한 판화그림으로 만나는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더 오싹해지고 더 악랄한 호랑이의 모습과는 상반되게 판화 그림으로 만나는 호랑이는 조금 색다르게 묘사되어 있다. 그리고 어머니가 던져준 떡과 팔다리 부분의 묘사가 조금 운율이 느껴진다고 할까, 아마도 이런 부분이 슬프고 아픈 우리의 문화가 녹아있는 부분이면서도 한편으로는 해학이 느껴지는 우리의 정서가 담겨 있는 옛이야기의 그 느낌이 아닐까 생각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