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만 중학생 - 멋진 중학생이 되기 위한 비밀 노트 공부귀신 1
권영상.추현숙 지음, 토끼도둑 그림 / 처음주니어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우리 어린 시절에는 중학교가 바로 옆에 있어서 거의 대부분의 아이들이 다른 선택의 여지없이 같은 학교로 가는지라 친구들과 헤어진다는 불안감은 없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초등학교랑은 다르게 중학교에 가면 과목마다 선생님이 다 다르다고 하는 것과 수업 과목이 늘어나는 것, 그리고 이웃 초등학교에서도 아이들이 모두 같은 중학교로 오게 되어 새로운 친구에 대한 기대감과 더불어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나가 좀 걱정스러운 부분이었죠. 그리고, 그런 불안이 중학교 1학년이 되어 여실히 드러났으니, 초반부에 적응할때까지 조금 시간이 걸려서 성적도 떨어져서 무척 속상했던 기억이 납니다. 미리 중학교 시스템과 학업 준비에 필요한 정보를 알았더라면 더 좋았을 것 같더라구요.

 한편, 어리게만 느껴졌던 조카 중에 한명이 올해 6학년이랍니다. 이번에 6학년이 되어 학원에 다니기 시작하고는 만날 시간이 참 부족하더라구요. 벌써부터 입시경쟁에 뛰어들어 학원 수업으로 늦게까지 공부하다 오곤 하는 모습이 조금 안쓰럽게 느껴지는데요. 우리때랑은 조금 달라졌을 듯한 내년이면 중학교에 입학하는 조카에게 <자신만만, 중학생>이 도움이 될 것 같아 조카에게 선물하기 전에 미리 읽어보았답니다.

 

우선, 딱딱하지 않고 재미있는 구성으로 되어 있어요. 아무래도 딱딱한 매뉴얼같은 느낌을 주면 중학교에 대한 두려운 마음이 더 앞설것 같은데, 이 책은 <나태한>이라는 예비 중학생과 중학교 국어선생님인 <노대책> 선생님이 등장해서 하나하나 차근차근 알기 쉽게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

 

제1장에서는 위에서 언급했던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다른점에 대해서, 제2장에서는 중학교에서의 성적과 특목고를 위한 정보, 학원 정보, 수행평가 등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알려주고, 제3장에서는 중학교에서의 공부법에 대해서 예습과 복습을 시작으로 각 과목별로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그리고 마지막 4장에서는 중학생이 되어서 겪게될 사춘기와 친구 사귀기, 스트레스 해소법, 미래의 꿈, 왕따 탈출법, 시간 관리, 컴퓨터 게임 탈출, 이성친구 등에 대한 부분까지 소개가 되어 있어서 정말 놀라웠어요. 비단,학업뿐만 아니라 이렇게 하나하나 세세하고도 중요한 포인트까지 놓치지 않고 소개를 하고 있어서 초등학교 고학년 친구들인 예비 중학생은 물론, 이제 막 중학생이 된 친구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아주 좋은 책이 될 것 같아요.

중학생활을 이 책을 읽고 시작한다면, 알찬 중학생활이 될 것 같은 구성이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