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제 습관을 만드는 부자 에너지 ㅣ 나를 변화시키는 이야기 2
주경희 지음, 김은정 그림 / 세상모든책 / 2008년 12월
평점 :
얼마전 세상모든책에서 출간된 <긍정 에너지>에 이어 이번에는 제2탄 <부자 에너지>를 만나보게 되었습니다.
사실, 아이의 경제관념에 대해 아직 생각해본 적이 없었는데, 이 책을 보고 눈이 번쩍 뜨였어요.
경제가 어렵다고들 하는 이때,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경제교육이 아닐까 생각되었거든요.
사실, 아이들은 경제가 어렵다고 해도 바로 몸소 느끼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 같더라구요. 아직 어리긴하지만, 우리 아이만 봐도 아이가 장난감을 사달라고 해서 너무 비싸다거나, 지금 돈이 없다고 하면, 바로 현금인출기로 끌고가서 돈을 빼기만 하면 되는줄 알더라구요.
아마도 초등학생들일지라도 같은 마음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적지는 않을 것 같아요.
그런 아이들에게 방학동안 읽을 책으로 이 책을 권해주고 싶습니다.
지난번 긍정에너지에 등장한 가온이와 범한이의 이야기가, 이 책에서 이어지고 있어서 반가웠어요. 가온이의 불우했던 환경이 어느 할아버지를 만나게 되면서 달라지고, 그 할아버지의 권유로 가온이네 가족이 일본으로 떠나는 장면도 등장하는데, 이번에는 가온이가 주인공이 아니라, 가온이를 도와주고 챙겨주었던 범한이네 가정의 이야기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용돈관리를 제대로 못했던 범한이는, 떠나는 가온이를 위해 선물을 사고자 동생에게 돈을 빌리게 되고, 설상가상으로 할아버지께 용돈 관리를 한 노트를 보여야해서 고민이 많습니다. 그러다, 설상가상으로 학교 앞 문방구에서 외상을 하고 가져온 물건들때문에 엄마에게 호된 꾸지람도 듣게 됩니다. 그런데 그것보다도 더 큰일이 닥치게 되는데, 바로 아빠의 건강이 나빠져서 오래 못 사시게 된 것이었지요......아빠와의 마지막 시간을 보내고 범한이는 새로운 결심을 하게 됩니다.
이렇듯, 책 속에는 범한이의 이야기를 통해서 용돈을 체계적으로 관리함은 물론, 7가지의 긍정에너지를 통해서 경제관념을 익히고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에너지를 꿈꿀 수 있도록 포인트를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부자에 대한 긍정에너지>에서는 좋은 습관을 가질 것과 돈의 가치를 소중히하며 아낄 수 있도록 할 것과 늘 부자가 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 것과 목표를 정할 것 등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신용에 대한 긍정에너지>에서는 신용은 약속과 책임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돈에 대한 긍정에너지>에서는 영향력 있는 세계 부자 다섯명의 성공 습관을 통해서 책을 많이 읽고 좋은 습관을 가지며 끊임없이 도전하고 성취하는 등의 긍정에너지를 알려줍니다...
이렇듯 모두 7가지의 긍정에너지를 단계별로 동화 중간중간에 포인트로 쉽게 읽어볼 수 있도록 알려주고 있어서 아이들에게 요점을 정리해서 볼 수 있도록 도움이 많이 됩니다.
책 속, 범한이처럼 책상 앞에 붙여놓고 실천에 옮기도록 해보면 참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아이들 스스로 경제관념과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