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택 선생님이 챙겨 주신 중학년 책가방 동시 - 섬진강 작은 학교
김용택 엮음, 우연이 그림 / 주니어파랑새(파랑새어린이) / 200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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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창시절 읽었던 동시를 거의 모르고 지내다가 요즘들어 동시를 읽는 것이 얼마만인지, 요즘 동시의 재미에 푸욱 빠져있답니다.

사실 제가 어릴적만해도 글을 쓰는 것이 즐거웠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점점 학년이 올라갈수록 글을 쓸 수 없게 되었어요.

내가 쓴 글에 어떤 반응을 보일까? 그런 부분이 신경쓰여서 그런 것 같았어요. 그런 마음이 점점 더 글을 쓸 수 없게 만드는 것 같더라구요.

글을 쓴다는 것은 마음을 표현하는것인데, 마음에 거리낌이 생기니 자꾸 글이 어렵게 느껴지더군요.

그런 성장과정을 거쳐 어른이 된 지금, 김용택 선생님이 챙겨주신 책가방 동시를 읽으며 순수했던 어린 시절을 떠올리곤 한답니다.

 

이 책에 나오는 동시는 사실 아이들이 지은 동시는 아닙니다.

하지만, 모두 시인들의 작품으로 유명한 작품을 지은 시인들의 시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 시를 추천하신 김용택 선생님은 40년동안이나 나고 자란 섬진강이 있는 작은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으로 계시며 동시도 가르치고, 또 아이들의 동시를 교내 문집으로 펴내기도 하셨다고 합니다. 지금은 은퇴하여 글쓰기에 전념하고 계신다고 합니다.

 

이 동시집은 모두 세권의 구성으로 저학년용, 중학년용, 고학년용의 세권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각 권마다 난이도의 차이도 조금씩 느껴지고 수록작품에서 느껴지는 생각의 깊이도 조금씩 다른 것이 느껴집니다.

특히 네가지 큰 테마로 나뉘어져 구성되어 있는 구성과, 각 시마다 김용택 선생님의 해설이 담겨 있어서 시를 읽고 그 마음까지도 잘 느껴볼 수 있는 유익한 구성으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시를 읽어보면 시를 쓴 이의 마음이 느껴지지만, 어떻게 표현해야할까 참 고민이었던 시절이 생각났습니다. 그런 부분을 김용택 선생님의 해설에는 콕콕 집어서 아주 잘 표현해 주셨더라구요.

 

이번 중학년 편에서는 4계절을 테마로 시가 나뉘어져 있는 느낌입니다.

 1부에서는 <새싹모자>를 테마로 봄에 대한 시를, 2부에서는 <비오는 날>을 테마로 비와 여름이, 그리고 3부에서는 <귀뚜라미와 나와>로 가을에 대한 테마로, 마지막 4부에서는 <함박눈 지우개>로 겨울에 대한 테마로 나뉘어져, 꼭 들어맞지는 않더라도 각각 계절이 주는 느낌이 담긴 동시가 수록이 되어 있었어요.

 

그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시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춥긴 머 추워  -권태응-

 

얇은 옷을 입었지만 춥긴 머* 추워

발가숭이 나무들도 참고 섰네.

 

새 나라 어린이는 모두 강하지

밖에 나가 뛰놀면 땀방울 송송.

 

얼음 꽁꽁 얼었지만 춥긴 머 추워

꼬꼬닭도 바둑이도 맨발이네.

 

새 나라 어린이는 모두 굳세지

밖에 나가 뛰놀면 해님도 방긋.

 

'우리 나라가 일본에 나라를 빼앗겼다가 되찾은 무렵의 동시입니다. 빼앗겼던 나라를 되찾았으니, 그 감격을 어찌 말로 다할 수 있었겠지요. 먹을 것이 없어서 굶어도, 벌거숭이 나무처럼 입지 못해도 배고프지도 춥지도 않았겠지요. 덩달아 맨발로 뛰어노는 바둑이도 닭들도 하나도 춥지 않았겠지요. 해방이 되어 자유가 있다면 아무리 추운 날이라도 밖에 나가 마음껏 뛰어놀며 그 열기로 추위도 녹일 수 있었겠지요. (책 본문 중 P106-107)

 

이 처럼 동시에 담긴 함축적인 의미까지 해설로 해 놓아서 동시에 담긴 의미를 새겨보는데도 참 도움이 되더군요.

쉬운 느낌의 시부터 조금은 이렇게 함축적인 의미까지 담긴 시까지 다양한 시가 담겨 있어 하나하나 읽는 재미도 있답니다.

아이들이랑 같이 읽고 가족끼리 동시짓기 내기를 한번 해봐도 좋을 것 같아요. 긴 겨울방학동안 읽을 책으로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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