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인 조르바 - 알렉시스 조르바의 삶과 행적
니코스 카잔자키스 지음, 유재원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별 다섯개가 부족한 책

그리스인 조르바. 책 이름은 얼마나 많이 들었던가! 그런데 이 책을 이제야 만나다니!! 그리고 그리스어 원전 번역으로 만날 수 있었던 것도 행운이었다. 올해 5월에 초판 인쇄가 나왔으니까. 정말 번역본 읽으며 처음으로 번역가에게 감사한 마음이 마구 들어서 메일 주소가 있다면 감사편지를 쓰려고 찾아보았다...

조르바는 내가 가장 사랑하는 인물이 되었다.
이 구절을 읽고 온몸에 전율이 왔다. 내가 진정으로 추구하는 삶. 현재를 아무런 판단 없이 처음 보는 것처럼 보는 삶을 조르바는 살고 있었다.

그리고 나에게 팩트 폭력을 날려주기도 했다. 난 줄이 조금 더 긴 것 뿐이라고....(사실 줄도 안 길 수도 있다...) 나에게 너무 큰 울림이어서 버스에서 읽다가 눈물이 났다.

마담 오르탕스에게도 감정이입이 너무 많이 됐다. 아파 누워 있을 때 ‘나‘의 거짓말을 듣고 만족스러워 할 때도 눈물이 났다.
적어도 나는 조르바가 말하는 여자에 정확히 부합하는 인간이다. 40을 눈 앞에 두고, 여자로서의 삶이 끝난게 아닌가 두려울 때가 많다. 여전히 남자들의 찬사를 듣고 싶고, 이성으로서의 관심을 받고 싶다. 그런 점에서 조르바는 자신의 주장대로 성인의 반열에 올라야 한다. 조르바는 여성들에게 얼마나 큰 만족감을 주었는가.....

조르바, 그를 내 마음에서 영원히 살게 하고 싶다.

카잔자키스 그의 묘비에 쓰인 글처럼 살아야겠다고 다시 한 번 다짐해 본다.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다.
아무것도 두렵지 않다.
나는 자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8-10-30 17: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예전에는 조르바의 자유로움과 대담한 행동을 부러워했지만, 여성을 남성의 소유물로 보는 그의 여성관을 생각하면 그렇게 많이 좋아하진 않아요. ^^;;

붕붕툐툐 2018-10-30 17:12   좋아요 0 | URL
그러실 수도 있겠어요~ 전 소유물이라기 보단 모든 여성을 사랑할 수 있는 박애적인 모습에 초점을 맞추어 봤더니 좋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