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전에 한림출판사에서 한달에 한번 그림책 읽기라는 북스타트 운동을 펼친 적이 있었다. 그 때 달맞이라는 이름으로 북스타트를~ 한달에 네권인가 두권인가를 받았는데, 몇 년 지나 잘 안 팔렸는지 한림출판사에서 북스타트 사업을 접었다. 일본 그림책을 접할 수 있었던 기회라 출판사에서 달맞이를 그만 둔다고 할 때 많이 서운했었다. 그 때 받아 보았던 <머핀 아줌마의 빵집>

 

 

이 그림책은 이쁜 그림은 아니지만, 단순한 선과 색이 따스함을 자아낸다. 어떻게 이렇게 쓱쓱 그어놓은 듯한 선과 대강 칠한듯한 색에서 따스함이 스밀 수 있는지.

 

 

 아델장장 마을에는 머핀 아줌마가 빵을 구워 만드는 빵집이 있다. 오른쪽의 화덕 그림, 저 보잘 것 없어 보이는 소품만으로도 친밀감이 느껴진다.

 

머핀 아줌마의 빵집은 인기 만점~

 

 

 

머핀 아줌마의 빵집에서 일하는 아노엘은 아줌마가 하룻밤이라도 편할 수 있도록 자신이 빵을 만들기 위해 지하 빵꿈터에 내려온다.

 

 

빵을 만드는 작업실의 정경. 난 이런 아기자기한 주방소품들을 구경하는 게 좋더라. 작가는 이 장면을 그리기 위해 얼마나 신경썼을까. 여기엔 숟가락을, 여기엔 그릇을, 여기엔 컵을~ 주방 소품의 자리 배치를 위해 작가가 애썼을 생각하면 사랑스러운 장면.

 

 

 

 

 

 

 아줌마를 위해 빵을 만들어볼까! 이리 치고 저리 치고,

 

 

자, 이제 화덕에 넣어볼까나~

 

 

 화덕의 따스한 기운이 감돌자 아노엘은 더 이상 잠이 들었고,

 

 엄마야, 이를 어째~ 화덕에 굽던 빵이 밖으로 나오려고 하네.

 

 

 

 머핀 아줌마도 소리에 놀라 나와 보고,

 

 

 다락방으로 피신했지만,

 

 

 빵은 부풀러 올라 집을 가득 채우고(작가가 독자에게 선사해주는 작은 재미),

 

 

아델장장 마을은 온통 맛있는 빵냄새와 함께 냄새와 아침을 맞이하고,

 

마을 사람들은 맛있는 빵을 맛있게 배불리 먹을 수 있었다는 이야기.

 

아이와 이 그림책을 읽을 때마다 빵생각은 간절하고, 무엇보다 아이와 나의 따스한 친밀감이 형성되는 그런 그림책이다. 나는 생각하게 만드는 그림책이나 지적인 그림책을 좋아하지만, 아이와 함께 읽을 때는 무엇보다도 아이와 내가 그림책에서 친밀감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그림책을 좋아하는데, 일본그림책이 대체로 그런 느낌을 만들 수 있어 좋아한다. 아이와 함께 많이 읽었던 그림책.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희망으로 2012-05-25 11: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림에서 달맞이를 다시 재개한다면 예전보다 더 잘팔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그림책 포스팅 넘 반가움!! 일본 그림책이라 더 반가움^^

기억의집 2012-05-25 20:21   좋아요 0 | URL
ㅋㅋ 한솔의 북스북스는 어떤가 모르겠어요. 한림이 그 때 마켓팅도 안 해서 인지도가 너무 낮았어요. 마켓팅 좀 부지런 떨면 되지 않을까 싶은데... 하지만 이제 우리집은 애들한테 읽어줄 수가 없어요^^ 계속 올릴거에요.

아영엄마 2012-05-26 17: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림은 여타 어린이 도서 출판사에 비해 마케팅이나 리뷰어나 신간 평가단 운영 같은 것이 미약한 편인 것 같아요. 그림책 리뷰 & 포스트 계속 올리실 거라니 자주 들려야겠습니다. ^^

기억의집 2012-05-29 20:40   좋아요 0 | URL
덧글 너무 늦었죠. 아이들과 남편은 연휴였지만, 저는 덤불길이었어요. 삼시세끼 밥에 엄마네집에~ 힘들었어요.

네 이제 그림책 좀 올릴려고요. 한림이 그런 쪽엔 신경을 잘 안 쓰죠. 달맞이도 마켕팅만 잘해도 괜찮았을 것 같은데.

scott 2012-05-26 17: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충 슥슥 그린것 같은데 주방도구들이 하나하나 살아 움직이고 밀가루가 부풀고 있는것 같아요.
빵이 집안가득 부풀러올라서 다락방으로 피신 ㅎㅎ
빵 굽는 냄새 맡으면 기분이 좋아져요.
기억의 집님 올려주신 그림책 보고 곧바로 빵 구웠네요.
체리+건포도 듬쁙 넣고 ^^

기억의집 2012-05-29 20:44   좋아요 0 | URL
제 말이요. 라인이 대충 그린 것 같은데도 율동적이에요. 전체화면을 사용하지 않고 부분, 집약적으로 그림을 그려서 집중할 수 있어요.

조리도구나 화덕의 배치 보면, 작가의 세심함이 느껴질 정도여요. 맞아요. 이 책보면 빵 냄새가 나는 것처럼 느껴져요. 사랑스런 그림책입니다.
허헉, 스캇님 제빵도 하세요? 부럽 부럽 부러럽~

2012-05-27 16: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5-29 20:4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