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팔순 생신을 위해 집과 가까운 워커힐 호텔 뷔페에서 온 가족이 모였다. 아주 오랜만에 만나는 가족 모임이었다. 특히나 아들이 사오년 만에 온 가족이 만난 것 같다고 할 정도였다. 아이들이 크면서 수능 준비을 위한 것도 그렇고 우리집 아들처럼 수능은 아니지만 일본에서 공부하기 위해 일본 현지에서 재수하고 입학 하는 과정에 있다보니 언니네 가족, 동생네 가족이 다 모여 밥 먹은 것은 오랜 만이다.

게다가 큰 조카가 내년 초에 결혼을 해서 조카의 여친 상견례까지 곁들인 자리였다. 감개무량하면서 기분이 야릇했었다. 우리 조카가 이렇게 다 커서(27살) 결혼을 하는구나 싶기도 하고 내가 이제 결혼할 조카 그리고 성인이 된 아들딸을 두었구나 하는.. 나이 반평을 어제만큼 실감한 적이 없었다.

나는 사년 정도는 애들 학비나 생활비를 뒷받침 해 줘야 하기 때문에, 개인적인 일탈은 꿈도 못 꾸겠지만, 자식을 위한 삶도 나름 괜찮긴 하다. 각자의 인생을 잘 개척해 나가길. 4,5년 후에는 나도 내 인생 개쳑해 나갈 거니깐.

난 어렸을 때는 오십 지나면 인생 끝이라 생각했는데, 막상 오십 넘어보니 아직도 살아야 할 날이 많다는 것을 엄마의 팔순 생신에 더 깊히 와 닿는다. 아직도 내 인생이 삼십 정도(사람 인생 알 수 없지만) 남았다 치면, 작은 과학 책방 정도는 꾸려야 남은 인생 나를 위해서 뭔가 한 것이 아닌가 싶다.

오랜 만에 즐거웠던 엄마의 생신이었다. 엄마와 뷔페를 나오면서 엄마가 엄청 작아졌다는 것을 깨달었다. 집에서 보던 모습이지만 다른 장소에서 보니 또 다른 모습으로 다가왔다. 우리 엄마가 뼈가 굵어 많이 드시지 않어도 한 덩치 하셨던 분인데 뼈만 앙상하게 남은 모습 보면서 슬쩍 눈물이 났다. 그래도 텃밭에 열심히 나가 나 아직은 건강하다 하시는 분이라 맘이 놓이긴 하다만, 엄마가 건강하시길 ~


댓글(6)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희망으로 2022-08-07 23: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기억님, 어머님이랑 많이 닮으셨네요^^
간만에 가족들이 모여서 굉장히 좋으셨겠네요.
아시다시피 저흰 근래에 가족이 모일일이 많았어요.
큰 일 치루면서 가족들이 잡음없이 잘 돕고 따라주니 고맙더라구요.
그래서 크게 아쉬움이 없어요. 나름 최선을 다했고 여러가지로 타이밍이 좋았어요. 결과적으로 항암도 시도해 봐서 다행이라 생각해요.
어머님 조금이라도 건강하실때 추억 많이 만드세요~
어머님의 팔순 축하드립니다~~

기억의집 2022-08-07 23:47   좋아요 1 | URL
ㅎㅎ 비공개로 했다가 방금 공개로 했는데 ㅎㅎ 고마워요!! 엄마 닮었다는 말 많이 들어요. 지금은 살도 많이 빠지고 왜소해 보이죠!!
저흰 약간 잡음이 있었어요. 만나면 이야기 회포 풉시다~ 일 치루냐고 힘들었죠. 육체적인 힘듬은 그럭저럭 넘어가겠는데 심적으로 힘들죠. 저는 아버지 무서워하고 그랬어도 막상 장례 치를 때는 계속 울어서 .. 하루 종일 울어도 눈물이 안 그치더라고요. 희망님도 그러실 듯. 아버님 잘 보내드리셨으니 이제 힘내세요!!

psyche 2022-08-12 23: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머님 팔순 축하드려요!!! 온 가족이 모여 축하하니 넘 보기 좋네요. 저는 멀리 살다보니 이런 가족 모임에 항상 빠지게 되서 슬퍼요. 기억의 집님 아드님이 일본에서 공부하려 하시는군요. 일본은 가까우니 맘 먹으면 만날 수 있긴 하지만 그래도 다른 나라로 보낸다는 게 은근히 마음 쓰일 거 같아요. 그래도 아이들이 그렇게 성장하고 독립해 나가는 걸 보는게 또 부모의 기쁨이겠죠.

2022-08-13 00: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8-13 02: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8-13 09:0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