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렌의 참회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나카야마 시치리는 우라와 의대 법의학교실 시리즈인 "히포크라테스 선서"로 처음 알게되었고, 읽어보진 못했지만 그 후속작인 "히포크라테스 우울"의 출간 얘기를 들었다. 그리고 다시 만난 나카야마 시치리의 책이 이 책이었기에, 당연히 우라와 의대 후속편으로 지레짐작하고 책을 접했다. 그렇지만 이번 책의 배경은 방송국이었으며, 얘기를 풀어가는 주인공도 방송국의 기자들이었다. 


제목에 씌여진 세이렌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전설의 동물로 어떤 곳에서는 인어와 같은 단어로 부르기도 하지만, 인간의 얼굴에 독수리의 몸을 가졌다고 한다. 보통 섬에 살며 지나가는 선원을 아름다운 노래소리로 홀리는 존재로 이 책에선 언론의 힘으로 사람들을 현혹시킨다는 의미로 언론인을 세이렌에 비유해서 부르고 있다. 

얘기는 여자 고등학생의 유괴 사건으로 시작되지만, 다양하고 묵직한 사회의 문제거리들을 소재로 다루고 있다. 주인공의 배경으로 등장한 얘기는 예전에 봤던 김희애 주연의 우아한 거짓말이란 영화가 떠올랐다. 이 소설의 작가도 그 영화를 봤던걸까? 많은 설정이 유사하게 겁쳐보였다


책 전반에서 느낄 수 있는 언론의 위력은 양날의 검을 연상케 했다. 그리고, 오보에 대한 대응 방안에서 사죄는 할 수 없다는 팽팽한 입장을 다룬 부분에선 묘한 긴장감을 느낄 수 있었는데, 그들이 그럴 수밖에 없다는 데 대해 이해가 되기도 했지만, 상대의 입장을 고려한다면 책임지고 사과하는 모습을 보여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들었다.  


책을 읽으면서 저자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법의학 관련 글만 잘쓸거라고 생각했는데, 언론을 배경으로 한 소설도 풍부한 지식을 바탕으로 잘 그려냈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큰 반전은 저자에 대한 선입관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