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리 포드 - 고객을 발명한 사람
헨리 포드 지음, 공병호 외 옮김 / 21세기북스 / 2006년 5월
평점 :
품절


미국의 자동차왕 헨리 포드..
그렇게만 알고 있었다... 자동차를 처음 대중화 시킨 사람.
그리고, 그가 경영자로서 말년에 보여준 독선때문이랄까 ... 그렇게 좋은 이미지는 아니었다.

하지만, 책을 읽어가면서 다른관점에서 그를 보게 되었고, 생각이 바뀌게 되었다.
앞부분에 나오는 얘기지만, ' 돈문제에만 관심을 쏟고 서비스에는 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이는 돈이 일보다 먼저가 아니라 사업의 결과물이 되어야 하는 자연스러운 과정에 역행하는 것이다.' 라는 구절에서 생각이 바뀌게 되었다.

요즘은 CRM 이니 프로슈머니..고객에 대한 관점과 서비스에 대한 관점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을 하지만,
헨리 포드가 지금으로 부터 거의 백년전인 자동차회사를 설립하기 전, 1900년대 초에 이런 생각을 했다면, 상당히 획기적인 사고를 가진것으로 판단되었다.

어쩌면, 고객이나 서비스를 중요하게 생각했던 헨리의 사고방식때문에 자동차왕 포드가 탄생한것 이라고까지 생각되었다.

역자의 말대로 나온지는 오래된 책이지만, 지금이나마 번역본으로 헨리포드의 생각을 읽을수 있는 기회를 얻게된점 고맙게 생각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혼자서, 스스로 2006-11-28 17: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너무 멋진 책입니다.
이상적인것이라 생각 했는데, 그대로 생각하고 실천한 회사가 실존했다고 생각하니...너무 기분이 좋습니다. 책을 읽는 내내 너무 즐거웠습니다..
많은사람들이 이론과 현실은 다르다는 등 경영에 대한 얘기를 하지만, 근본적이고 올바른 것이 무었인지 일깨워 주는 책...

혼자서, 스스로 2006-11-28 17: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몇사람에게 선물을 하고 싶은데 요즘 계속 품절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