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언력 - 한마디로 상황을 올 킬하는 7가지 말의 기술
가와카미 데쓰야 지음, 안혜은 옮김 / 쌤앤파커스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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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가끔 광고를 보게되면 기발하다고 생각되는 글귀를 보게 될 때가 있다. 몇 년전 배우 이병헌이 모델로 출연한 광고 중 "단언컨대 메탈은 가장 완벽한 물질입니다." 라는 광고 문구는 제품 판매에도 영향을 많이 끼쳤겠지만 패러디 광고까지 생겼을 정도로 문구만으로도 지금까지 기억에 남는 문구이다. 짧은 단어 몇개로 명확한 의도를 전달하고 깊은 인상까지 전달하는 광고 문구의 힘은 정말 강렬하다. 가끔 다른 사람들과 얘기할 때 저런 문구를 던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란 생각을 한 적도 있었는데, 이 책이 그런 말의 기술들을 담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일언력이라는 상황을 정리하는 한마디 말의 기술로 요약력, 단언력, 발문력, 단답력, 명명력, 비유력, 기치력의 7가지를 들고 있다. 한 때 1페이지 프레젠테이션 기법이 유행했던 적도 있지만, 점점 더 바빠지는 사회에서 시간의 중요성은 더 커지고 있고, 그에 따라 짧은 시간에 명확한 의미를 전달하는 능력은 필수적이 되고 있다. 


일본인 저자의 저서라 대부분의 사례들의 주인공이 일본인이라 모르는 이들이 많았지만 저자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의도는 잘 이해할 수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말 한마디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되었다. '위험을 감수함으로써 더욱 힘 있는 조언이 된다.'는 말에서는 화자의 책임감을 느꼈으며 '단언에 분명한 힘을 실어주기 위해서는 반드시 근거를 제시하자.'는 말에서는 화자의 신뢰도를 생각하게 되었다. 비유력의 사례로 든 파나소닉의 창업자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댐 경영 이론은 말하기 법외에 일을 대하는 관점에 대해 되새겨 본 기회가 되었다. 막연할 수 있겠지만 댐을 만들겠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는 말은 이해하는 사람만이 실천할 수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말 잘하는 사람들을 부러워하기도 했지만, 책을 읽어가면서 느껴지는 건 단순한 말하는 방법이 아니라 그 말을 하게되기까지의 고민들이 느껴졌다. 긴 말을 축약하고 핵심을 전달하는게 단순한 말 기술이 아니란 걸 깨닫게 된 것이다. 말 한마디로 천냥빚을 갚는다는 속담도 있지만 그 속담이 전하고자하는 것도 말기술에 대한 얘기가 아니라 진정성을 의미하는 듯 하다. 꾸준히 관련 지식을 쌓고 내 의도를 상대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많은 고민을 하고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된 좋은 기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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