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라이프 - 일상 속 스마트한 선택을 위한
알리 알모사위 지음, 정주연 옮김 / 생각정거장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최근 4차산업혁명 바람과 더불어 AI, IOT 등에 관심이 늘어나면서 프로그래밍 관련된 코딩같은 용어들이 주변에서 심심치않게 들리곤 한다. 그와 더불어 알고리즘 이란 단어도 종종 귀에 들어오는데 알고리즘은 어떤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절차나 방법등을 의미하며 이 책은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업무들을 기반으로 알고리즘 이론에 대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작성된 책이다.


책에는 해결해야할 문제를 가진 12명의 주인공들이 등장한다. 각각의 업무해결법에는 2-3개의 해결 방안들이 존재하고, 그 방안 중 어떤 방법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인지를 찾아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도서관 정렬, 키값 짝짓기, 패턴맞추기 등 다양한 알고리즘 이론들이 등장하지만, 우리가 일상에서 겪을 수 있는 양말 짝찾기나 책 정렬하기 등의 업무를 기반으로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어떤 문제라도 명확히 정답이다라는 해결책은 있을 수 없지만, 언제나 대안중에 나은 방안인 최적안은 찾아야 하며, 문제를 더 작은 문제로 쪼개고, 작은 단위의 문제 해결책들을 찾아가는 방식을 통해 적절한 해결책을 도출한다.


빠른 정렬이라는 알고리즘 이론을 개발한 토니 호어라는 개발자는 "알고리즘은 우리 삶을 변화시킨다."라고 했다는데, 이 책을 읽고 나면 그 의견에 적극적으로 공감하게 된다. 앞에서 알고리즘 이론을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 작성된 책이라고 했지만, 책에서 사례로 나온 대안 중에는 실제 업무의 프로세스를 바꿔 대입해도 좋겠다고 생각되는 사례들이 몇가지 눈에 띈다.알고리즘 이론도 이해하고, 효율적인 업무 방안도 배울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