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 온라인 생존마케팅 - OCMP로 백만고객 만드는 방법
안희곤 지음 / 리텍콘텐츠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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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문화 콘텐츠 산업분야에서는 one source multi-use(OSMU)라는 하나의 매체를 여러 매체의 유형으로 전개하는 개념이 대세로 적용되고 있다. 이 개념의 예를 들면 디즈니의 경우 하나의 신규 캐릭터가 만들어지면 영화, 드라마, 완구,놀이동산 등 다양한 매체로의 수익을 극대화 하는 개념이다. 온라인 마케팅도 최근에는 다양한 플랫폼이 등장하게 되고 그에 따라 홍보 마케팅의 방식도 다변화 되고 있어 저자는 온라인 마케팅에 OCMP (One Content Multi Platform)이라는 개념을 통해 하나의 컨텐츠로 여러가지 온라인 플랫폼에 활용하는 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책은 제목에 걸맞게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팁을 제공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오래된 플랫폼인 카페나 블로그 부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같은 각종 SNS 매체 그리고, 온라인 유료 광고 매체까지 온라인에서 할 수 있는 마케팅 매체에 대한 대부분의 것들이 망라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저자가 실제로 마케팅 업무를 수행했던 경험을 토대로 각 매체별로 어떤 부분에 주안점을 두어 컨텐츠를 제작해야 하고, 매체별로 어떤 특장점이 있는지를 짚어 주고 있어, 어떤 매체에 어떤 방식으로의 온라인 마케팅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는 분들이 계셨다면, 유용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을 듯 하다.


대체적으로 책은 온라인 마케팅의 다양한 부분들을 전달하고 있어 다양한 마케팅 플랫폼이나 방식에 대해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고 있지만, 기대했던 IoT 나 드론, Vicon 등의 활용을 통한 마케팅 기법은 언급되지 않아, 실제로 4차 산업혁명시대라는 제목의 글귀와는 밀접한 접점을 찾기는 어려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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