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시프트 - 경쟁 없는 새로운 시장으로 이동하는 법
김위찬 외 지음, 안세민 옮김, 김동재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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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오션이란 단어는 지금은 경영이나 경제를 전공하지 않은 이들도 대략적으로 뜻을 파악하고 있는 보통명사화 되었다. 그렇게된 계기는 이책의 저자들이 2005년에 출간한 블루오션 전략이라는 책 덕분이다. 그 책이 발간될 당시 블루오션 열풍이라고 할 만큼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으며 각종 경제연구소나 온라인 서점 등에서 히트상품으로 기록되었다


이번에 출간된 블루오션 시프트의 의미는 레드오션을 벗어나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으로 옮겨가기 위한 체계적인 과정을 뜻하는 것이며, 이 책은 그 방법론을 기술한 책이다. 블루오션 전략의 기본 개념은 시장경쟁에서 시장 창출로 전환해야 하며, 차별화와 저비용을 동시에 추구한다는 것이다. 블루오션 시프트는 세가지 핵심요소를 가지는데, 우선 시야를 넓히고, 기회가 어디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바꾸고, 블루오션 관점을 적용할 실질적인 도구와 적절한 가이드 확보해야 하며, 감정적인 연대감을 형성하고 실행을 위한 자신감을 이끌어 내기 위해 인본주의적 과정을 가져야 한다.


책에서 제공하는 한 실험사례는 관점에 대한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하나의 방에서 다른 구성원에게 30초동안 방안의 빨간색 물건을 모두 기억하라고 지시한뒤, 눈을 감고 본 것들 중에 파란색 물건을 떠올려보라고 질문하는 실험이다. 생각만으로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황당해 하는 모습이 떠올려 진다. 대부분 보고 있는 모든 것이 기억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는 것이 이 실험을 통해 증명된다. 기존 시장 파괴가 새로운 시장 창출의 유일한 방법이라고 가정하면 비파괴적 창출의 기회를 놓치게 된다는 의미이다. 블루오션 전략은 산업에 존재하는 기존 문제를 재정의하고 이를 해결하며, 기술혁신이 아니라 가치 혁신에 집중해야 한다고 알려준다. 실제로 특별하지도 않고 최첨단 기술도 없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 사례들을 보여준다. 

블루오션 시프트는 다섯단계로 진행되며, 각 단계별로 특화된 분석도구를 제공해 준다. 블루오션 전략에 기반하여 작성된 책이기에 기본적인 전략도구는 전작에서 언급된 전략캔버스와 네가지 액션 프레임워크 와 같은 도구들은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그렇지만 개척자 지도, 구매자 효용성 지도, 경로 프레임워크 등 추가되는 도구들을 제공하여 블루오션 전략을 더 충실히 수행할 수 있게 도와준다.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다는게 쉽지는 않을 것이다. 눈에 보이는 시장이라면 누군가가 이미 시장을 선점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기존에 당연시 되던 것들에 대한 생각을 바꾸면,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이게 되고 그게 그렇게 찾아다니던 블루오션일 가능성이 크다. 이 책에서 제공되는 도구들을 통해 레드오션에서 블루오션으로 이동하는 이들이 늘어나게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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