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 프로세스와 실행 전략 바이블
션 엘리스.모건 브라운 지음, 이영구.이영래 옮김 / 골든어페어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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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상의 모든 생명체는 크던 작던 환경에의 적응을 위해 진화를 하며 변하고 있다. 최근 4차산업혁명의 바람으로 인해 많은 것들이 바뀌려하고  바뀌고 있다. 이 책은 최근 인터넷기반 기업들에게 기존과는 다른 진화된 마케팅 방식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그로스 해킹에 대한 책이다. 


해킹이라는 단어에서 부정적인 느낌이 나기도 하지만, 불법적인 행위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사회적 활동 경향이 바뀜에 따라 기존에 적용하던 방식의 마케팅으로는 한계가 발생하게 되고 성장이라는 미션을 위해 그걸 타계고자 하는 방법을 찾다가 만들어내게된 방식이다. 제품의 마케팅을 최적화하기 위해 고객의 성향을 꼼꼼히 분석하여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어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홍보 방식을 의미하며, 드롭박스의 입소문에 의한 홍보사례를 시발점으로 페이스북, 에어비엔비, 비트토렌트 등의 마케팅 방식에 적용되어 큰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책은 크게 두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1부에서는 그로스 해킹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어떻게 팀을 꾸려야 하고 그 팀에는 어떤 사람들이 포함되어야 하는지 등의 얘기가 실려 있으며, 2부에서는 그 실행 전략에 대해 상세히 기술되고 있다. 기존의 마케팅이 시장을 조사하고 고객을 분석하는데 주안점이 있었다면, 그로스 해킹은 그 기본적인 행위도 포함하지만 한발짝 더 나가는 마케팅 행위를 제안하고 있다. 그 행위는 기존 마케팅팀의 역량외에 제품이나 엔지이너링에 대한 역량이 필요하게 되고, 그로스 해킹 팀에는 그 인원들이 구성되어 진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 팀은 저자가 생각하는대로의 성과를 도출하게 된다.


모든 기업의 목표에는 성장이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 성장을 이루려는데 막힘이 있는 상황이라면, 좀 더 진화한 마케팅 방식인 그로스 해킹이라는 기법을 고려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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