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지랖 넓은 게 어때서 황상민의 성격상담소 3
황상민 지음 / 심심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휴넷이라는 온라인 교육사이트에서 황상민 박사를 처음 알게되었다. '직장인을 위한 황상민의 심리 상담소'라는 강좌였는데 동글동글한 선한 인상이었는데 대담형식으로 진행되는 강좌의 부드러운 말투속에서 나오는 말들은 냉정하고 논리적이어서 약간의 놀라움을 느낀적이 있다. 그 때 들었던 강좌는 좋은 성격과 나쁜 성격에 대한 얘기였다.  입장의 차이일 뿐 성격에 대해 좋고 나쁘다는 기준은 주관적일 수 밖에 없다는 의견이었다. 오지랖이 넓은 것으로 표현되는 이 책의 주인공은 휴머니스트이다. 성격 정의를 그대로 해석해 보자면, 다른 사람들과 만나는 것을 좋아하고 다른 사람 도와주는 것을 좋아하는 성향일 듯 하다. 보통 인간적이다 라고 하는 그런 성격 유형으로 짐작된다. 실제로 책의 내용을 통해 휴머니스트의 성향을 보면 예측한 바와 유사하기도 하지만, 의외의 성향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휴머니스트의 부정적인 성향이기도 하지만, 카리스마가 있으나 권위적이라던가, 뒤끝이 오래간다는 특징은 성격 유형명과 잘 맞지 않는 건 아닌가라는 생각도 들었다. 물론, 모든 것을 다 잘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리고, 모든 성격이 다 좋은 사람도 없을 테다. 전지전능하신 신이라는 존재도 시기하고 질투하는 행위를 하니말이다. 많은 사람과 좋은 대인관계를 구축하는 성향이라 휴머니스트라는 성격은 대체로 여러 사람들에게 좋은 성격으로 통할 듯 하다. 책을 읽어갈 수록 성격 유형을 잘 파악해서 그에 맞는 반응을 보이는게 중요해짐을 느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