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 - 그의 사상의 전기
뤼디거 자프란스키 지음, 오윤희.육혜원 옮김 / 꿈결 / 201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프리드리히 니체는 유명한 독일의 시인이자 철학자로 실존주의의 선구자이며, '신은 죽었다'라는 말을 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 책을 만나기전 니체에 대해 내가 아는 것은 여기까지 였다. 워낙 철학은 나와 먼 학문이라고 생각했기에 주위 사람들이 니체의 철학에 대해 얘기할 때도 앞에서 얘기한 정보외에는 얘기거리가 없어 토론에 참여하기가 어려웠기에 니체에 대해 좀 더 알고자하는 욕구가 있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의 특이한 점은 보통 '이 사람은 언제 어디서 태어나고 어떤 환경에서 어떻게 자랐다.'는 식이 전기라는 장르의 일반적인 전개방식으로 알았는데 이 책은 그런 방식으로 진행되지는 않는다.


워낙  철학이라는 학문이 인간의 내면을 바라보는 심오한 학문이기에 유명한 철학자를 주제로 삼은 이 책도 그다지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은 아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 것이 도전했을 때의 예상만큼 쉽지는 않았다. 니체의 사상을 기반으로 작성된 책이기에 그가 어떤 생각을 했는지, 왜 그런 사고를 했는지에 대한 얘기들이 진행되므로 그에 대해 사전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는 한 페이지를 넘기기가 어려웠다. 내가 책을 통해 이해한 내용을 간략히 정리해 보면, 니체는 기존의 관념을 비판하고 부정하여 새로운 가치를 세우려하는 경향이 있어 주변인들의 많은 반발을 불러왔다. 전통적인 가치의 답습이 아닌 새로운 가치를 세워나가려는 노력을 했고, 기독교적인 도덕이나 관념론을 부정했기 때문이다. 일부에선 니체가 파시즘의 바탕을 만들었다고도 하지만, 그 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하지는 않은 듯 하다.  


책 한 권으로 한 사람의 모든 행적과 생각을 파악하긴 어렵겠지만, 이 책은 그 역할을 충분히 해 낼 수 있을 듯 하다. 저자는 니체의 저서들에서 필요한 문구들을 인용하며 그의 생각을 정리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그가 이 책을 쓰기위해 니체에 대한 연구를 많이 한듯 하다. 편하게 읽기엔 좀 어려운 책이긴 했지만 니체라는 사람에 대해, 철학이라는 학문에 대해 한발짝 더 다가선듯 하여 그 부분에선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