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게타카 1
마야마 진 지음, 이윤정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는데 내겐 두개의 벽이 있었다. 개인적으로 일본 소설은 많이 꺼리는 편인데, 일본의 지명및 인명들이 익숙하지 않아 잘 기억되지 않아 내용에 집중을 잘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앞부분에 인명색인을 넣어두어 나와 비슷한 이들이 수시로 들쳐보며 인물이름을 다시 각인하는데는 도움이 되었을것 같다.
또다른 하나의 벽은 지금까지 금융상품이라고는 저축과 적금외에는 모르고 살아온 터라 익숙하지 않은 금융관련 용어들 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이 책을 읽은 이유는 그 벽들을 넘어서라도 경제관련 무지를 깨야겠다는 의지가 더 강했기 때문이다.

책은 일본의 대장성 앞에서 한 기업가가 할복을 하면서 시작한다. 시작이 자극적이긴 하지만, 계속 이어지는 내용속엔 그다지 자극장면들이 다시 나오진 않는다.
외자계 투자펀드 운영회사 호라이즌 캐피털의 사장 와시즈 마사히코, 미쓰바 은행의 기업 채권담당인 시바오 다케오,미카도 호텔의 후계자인 마쓰히라 다카코. 이 세사람이 이 책의 이야기를 끌어가는 세 주인공이다.
각기 다른 분야에서 일하는 세부류의 주인공들이 얼키설키 엮이고, 그 주변인물들의 얘기까지 연결되며 책은 진행된다.

이 책은 여러가지 부분에서 많은 정보를 제공해준다. 우선 내가 책읽는 목적이었던 금융관련 용어들에 대해 상세히 전달 받았다. 당장 쓸일은 없을지 모르지만, 앞으로 신문의 경제면을 이해하는데는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또다른 정보는 이 책에 나오는 여러종류의 회사들에서 나온다. 각 사업별 특성과 차이점을 알 수 있으며, 저자의 해박함에 놀라게 되었다.
그리고, 책에는 여러부류의 2세들 얘기도 나온다. 미카도호텔의 다카코같이 똑똑하고 제대로된 정신을 가진 사람이 있는 반면, 선대의 부를 물려받아 바르지못한 방향으로만 발전시키는 경우도 보이게 된다.
이런 상황들을 보며 느끼는건, 얼마전 기부를 하며 “만일 능력이 없다면 아버지가 모은 재산을 아들이 헛되이 탕진하게 할 수 없다”고 얘기했다는 성룡의 말을 생각나게 하며, 사람농사가 가장 중요하다고 느끼게 되었다.

책의 제목인 '하게타카'라는 단어는 하늘을 날다 싱싱한 시체만을 노려 달려드는 기업 사냥꾼이란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지만, 책을 읽어감에 따라 와시즈란 사람이 단순히 자사의 이익을 위해서 만이 아니라, 그가 채무자 회사에서 항상 말하듯이 그 회사를 도와주기 위함이 아니었나 생각하게 된다.
실제로 방만한 경영을 했던 경영자에게는 안좋은 사건이었겠지만, 회사 입장에서는 좀더 튼실한 회사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기 때문이다.

최근 국제적으로 경기가 어려운 상황이라 우리나라의 경우도 좋진않은데, 이 책에서의 여러사례들을 타산지석으로 삼는다면, 위기를 극복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벌쳐 펀드라는 특이한 분야를 다룬 이 책 덕분에 경영의 어려움에 대해서 간접 경험을 할 수 있었으며,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돈의 가치와 그 무서움에 대해서는 새삼 깨닫게 되었다.
익숙하지 않은 용어들에도 깊숙히 빠져들어 읽었던 책이었지만, 아직도 '하게타카'라는 책의 제목은 잘 외워지질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