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바, 잔혹의 역사 매혹의 문화 - 우리가 몰랐던 특별한 역사와 문화 그리고 쿠바를 사랑한 사람들, 개정판
천샤오추에 지음, 양성희 옮김 / 북돋움 / 2007년 11월
평점 :
절판


책을 읽기전 내가 쿠바에 대해 아는거라곤 저자가 머리말에 썼듯이 야구,시가,카스트로,체 게바라라는 이름 과 언젠가 아가씨와 건달들이라는 뮤지컬에서 들었던 '하바나' 라는 지명 등 단편적인 내용들 이었다.
이 책은 제목에 쓰인대로 쿠바의 역사와 문화 전반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내가 알던 단편적인 내용들을 쿠바라는 큰 테두리 안에서 서로 연결하여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다. 

책은 콜럼버스의 탐험으로 시작해서 쿠바의 역사에 대해 기술하고, 쿠바의 사람들과 종교, 문화에 대해 얘기를 이어 가다가 쿠바를 사랑한 헤밍웨이, 체 게바라등 몇몇  인물의 얘기로 끝을 맺는다.
쿠바를 유명하게 한 요소중의 하나인 야구에 대한 얘기가 빠져있는 점이 아쉽긴 하지만, 이 책은 가히 쿠바 백과사전이라 할 만큼 쿠바에 대한 모든것을 담고 있다. 

이 책은 여러가지 부분에서 나의 편견을 바꿔주고 새로운 상식들을 많이 익혀 지식의 폭을 넓히게 된 계기가 되었다.
몇가지만 열거하자면, 체 게바라가 쿠바사람이 아니라 아르헨티나 사람이라는점 , 단순한 사회주의 국가중의 하나라고만 생각했던 쿠바가 독립을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는점, 특히, 헤밍웨이와 쿠바와의 관계에 대해 잘 알지 못했던 내게 그 긴밀했던 관계는 의외였으며, 이런 사전지식을 갖고 노인과 바다를 읽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호기심에 다시 읽어보고 싶은 욕구가 생겼다.

이 책의 저자는 대만의 교수로 이 책을 통해 쿠바에 자신의 역사와 인물에 대한 앎의 깊이를 유감없이 보여준다.
더 늦지않은 시간에 내 편견들을 바꿀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 좋았으며, 폭 넓은 독서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