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고 맡기는 요령 - 성과도 내고 팀원도 성장시키는 팀장의 비밀
야마모토 와타루 지음, 박재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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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리더의 딜레마


회사생활을 오래하다보면 팀원에서 팀장으로 누군가의 지시를 받던 입장에서 누군가에게 일을 나눠주고 보고를 받는 입장이 될 수 있다. 그런데, 일을 나눠주고 보고를 받다보면, 비슷한 업무를 하던 입장일 때와 관리하는 입장에서의 관점이 다르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그 때부터 업무 분장에 고민이 되며, 힘들어지기 시작한다. 어떨 때는 차라리 팀장보다 내가 맡은 일만 하면 되는 팀원이 나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 책은 바로 그런 고민을 하는 리더들을 위한 실용적 지침서다.


실패에서 배운 리더십


저자 야마모토 와타루는 매니저로 승진후 겪게된 다양한 실패를 통해 리더십의 본질을 깨닫게 되고, 팀과 조직이 함께 성장하는 경험을 이 책에 담았다. 책은 크게 두개의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1부에서는 부하직원에게 일을 믿고 맡기는 방법에 대한 얘기를 담았고 2부에서는 믿고 맡김을 통해 부하직원을 성장시키는 전략에 대해 담았다.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피드백 원칙은 업무를 할 때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문장인 듯 하다. 간략히 정리해 보면, 본인에게만 조용히, 부드러운 말투로, 공로와 노력에 대해 먼저 칭찬한 후, 끝에는 앞으로의 기대를 전하는 방식이다. 이런 순서와 태도로 상대와 의사소통을 한다면 아무래도 서로의 감정을 건드리지 않고 명확한 의사만 전달하는게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공기같은 리더를 향하여 


저자는 독자들이 공기같은 리더를 지향해야 한다고 한다. 특별히 뭔가를 하는 것 같지는 않지만 성과를 내는 조직. 보이지않는 곳에서 신뢰와 자율이 작동할 때 부서원들은 스스로 움직이고 그 과정에서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낀다고 한다. 아직까지는 내가 뭔가 일을 만들어야 부서원들이 움직인다는 생각을 많이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어떤 부분을 잘못하고 있는지 앞으로는 어떤 말투로 어떻게 업무협의를 해야하는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부서원들과 함께 성장하며 성과를 내는 조직을 만들고 싶은 리더라면 반드시 읽어볼 만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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