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러닝 챌린지 100 - 나를 바꿔줄 100번의 기회
이재진(해피러너 올레) 지음 / 푸른숲 / 2025년 9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건강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우리나라의 달리기 인구는 점점 더 늘어나는 듯 하다. 최근들어 인기있는 마라톤경기에의 신청은 금방 매진되어 신청하려면 운도 있어야할 상황이다. 달리기를 취미로 삼고자 운동복을 사고 운동화를 새로 사는 사람들은 늘어나지만, 러닝을 취미삼아 지속적으로 하는 사람들은 찾아보기 쉽지 않다. 이 책은 달리기 방법을 알려준다기 보다는 달리기를 취미로 마음 먹은 분들이 꾸준히 달리는 습관을 가질 수 있게 가이드 해주는 책이다.

물론, 초보 러너들을 위해 숨쉬는 법이나 착지법에 대한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부분들도 있긴하지만, 그것 보다는 달리기라는 행위가 습관으로 익혀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끌어주는 목적을 더 크게 가지고 있기에 매 회차마다 목표와 좋았던 점, 수정할 점을 확인할 수 있는 양식을 제공하고 있다.
책은 첫번째부터 100번째 달리기까지를 10회차씩 나누어 독자를 이끌고 있다. 10회차가 더해질 수록 목표는 뛰는 거리가 길어지거나 달리는 시간을 늘려
100번째까지 달리게 되면 10km 또는 하프마라톤을 도전할 수 있는 체력을 만드는게 목표이다.

10회차를 채울 때마다 점검표를 이용해 달리기를 제대로하는지 확인을 하고 있다. 그리고 그에 따른 변화와 다음 목표를 정한다.
추가로 먼저 달려본 러너들의 인터뷰가 제공되는데, 정말 사람들이 다양한 이유로 달리기를 시작한다는걸 느끼게 되고, 또 한편으론 꾸준히 달리는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대리 체험해보게 된다. 이 책은 읽기만하는 용도가 아니라 쓰는 용도로도 활용해야 하기에 사철제본이라는 특이한 제본방식을 채택하였다. 얼핏 보면 옆표지 부분이 없어 파본으로 오해할 수도 있겠지만, 책을 완전히 펼칠 수 있게 제본을 한 것이니 차근 차근 달리기의 기록을 남겨서 많은 분들이 달리기를 건강한 습관으로 만들 수 있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