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살전에 사람됨을 가르쳐라
문용린 지음 / 갤리온 / 2007년 8월
평점 :
품절


 
세살 버릇 여든까지 라는 말도 있지만 이 책에선 사람됨은 10살이전에 가르쳐야 한다고 씌여있다.
딸 둘을 키우면서 한 아이를 사람으로 만든다는게 쉽지 않은 일이란걸 순간 순간 깨닫곤 한다.
특히나, 책의 초반에 나오는 제자 식구와의 저녁식사 얘기는 우리집과 다를바가 없어 낯이 뜨거워짐을 느꼈다.
덕분에 이런책들을 많이 읽게 되곤 하지만...
 
책은 크게 다섯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번째 장에서는 왜 열살전에 인성교육이 진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얘기다.
진정한 행복을 가능하게 하는것은 도덕 지능이며, 만족적 행복은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통해서 얻게되는 즐거움 이라고 씌여 있다.
바른 판단과 선택은 아이 혼자의 몫이고, 순간적인 유혹을 참아낼 줄 아는 능력은 필수적이며, 열살전에 사람됨의 가치를 배우지 못하면 그 영향이 평생을 지배하게 되며, 결론적으로 머리는 차갑고 가슴은 따뜻한 사람으로 성장하게 만들어 주어야 한다는 얘기다.
 
두번째 장에서는  아이를 제대로 키우려면 그만큼 부모도 아픔을 겪어야 한다는 얘기가 씌여 있다.
아이에게 스스로 해결할 능력이 있으며, 자신의 행동을 끝까지 책임지게 하면, 아이는 죄의식에 빠지지 않고도 잘못을 바로 잡을 수 있게 된다는 논리이다.
칭찬은 비판보다 훨씬 수준 높은 훈육법이며, 체벌에는 일관성이 있어야 하고,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게 키우는게 중요하다는 내용이 씌여 있다.
 
세번째 장에서는 19가지 난감한 사례에 대해 열거되어 있으며, 각각의 경우에 따른 합리적인 방안이 제안된다.
아이의 마음을 알아주는 것이 먼저이며, 아이가 양심적인 행동을 했을 때는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말아야 하고, 어릴 때 어른들이 자기에게 얼마나 다정했는지, 남을 배려하는 모습을 얼마나 많이 보고 배웠는지, 평소에 남을 생각하는 마음에 대해 잘 설명해 줬는지에 따라 발달이 달라지는 덕목이 바로 친절이므로, 가족들에게 존중받고 사랑받은 아이가 다른 사람에게 친절할 수 있다는 의견이 씌여 있다.
 
네번째 장은 공감 / 감정 조절력 / 분별력 / 사랑 / 책임감등 인성의 가장 근본적인 능력으로 작용하는 아이가 반드시 갖춰야할 기본 능력에 대한 이야기 이며,
아이의 일은 아이가 스스로 해결하도록 그냥 놔두는게 좋다는 내용등이 씌여있다.
 
다섯번째 장에서는 연령별로 아이들의 성향과 그에 따라 도덕지능을 익히는 법에 대한 얘기이다.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본인의 삶을 되돌아 보고 후회하지 않을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
정말 사람답게 살아왔는지를 되돌아보며 우리아이는 나와 다르게 똑바로 자라길 바라는게 부모된 사람의 인지상정이 아닌가 싶다.
이책의 저자는 사람됨을 도덕 지능과 연계하고 있으며, 부모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설파하고 있다.
모쪼록 부모노릇을 잘해서 우리아이들이 제대로된 인성을 가지고 사람답게 살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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