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가 된 CEO - 알고 있는 모든 상식과 편견을 뒤집어라
조한필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사람은 처음 만나는 첫인상에서 여러가지를 판단하며, 그때 가졌던 느낌들은 그 사람과의 관계에서 상당한 작용을 하게 된다.

어떤 물건이나 사람을 만나기전에 줏어들은 정보들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선입견을 가지고, 어떤 물건이나 사람을 대하게 되며, 그때 가졌던 그 감정은 그를 판단하는데 상당부분 관여를 하게 된다.
한때 코미디에서 "편견을 버려"라는 말도 유행했었지만, 편견이란 안좋은 것이라는것을 알면서도 판단에 많이 적용하는 것을 보면,  사회적인 동물인 사람에게는 어쩔수 없는 단어인듯 하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학연, 지연, 혈연을 따져가며 인맥을 이루는 행각들이 편견이란 부분들의 한 부분이라고 보여진다.

이 책은 여러가지 편견들을 상식이라고 생각하고 있던 한 사장이 어떤 기회에 개로 변하면서, 자신의 생각들이 일방적인 관점에서 판단한 편견이었다는 것을 느끼고, 더 폭넓게 사고하게 된다는게 기본 줄거리 이다.
물론, 그 와중에 만난 한 직원에게 이 개는 멘토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게 되고, 그 직원도 큰 사람으로 만들어지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편견을 없애야 한다 라는 주제를 우화의 형식을 빌려서 쉽고 편하게 읽을 수 있었다. 물론, 한사람에게만 개의 소리가 사람의 소리로 들린다던가, 애타게 찾던 저주의 대상자가 바로 옆에 있었다던가 하는 식의 억지로 짜맞춘듯한 구성은 가끔 옅보이지만,
주제에 충실하게 전개되었고, 외국회사와의 합병이라는 사건을 넣어 지속적인 호기심으로 읽을 수 있었다.

한때 역발상이란말도 많이 떠돌던 적도 있었지만,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볼 수 있는 눈을 가진다면, 우리사회에서의 편견은 극소화 되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