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커리어 스킬업 파이썬 업무 자동화 - 일잘러를 위한 파이썬 기초와 웹 크롤링 강의
손원준 지음 / 길벗 / 2024년 6월
평점 :
ChatGPT가 발단이 되어 Copilot 과 Gemini 등 생성형 AI들이 적용 범위를 점점 확장하고 있다. AI 시대가 다가오고 있지만, 수행하고 있는 업무는 아직도 십여년 전에 하던 방식과 다를바가 없는 듯하여 약간은 조급하던 차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파이썬이라는 언어에 대해 공부한 적이 있긴 했지만 적절한 용처를 찾지못해 안쓰다 보니 지금은 거의 백지상태가 되버려 다시 처음부터의 공부가 필요해 졌다.
책은 크게 세개의 파트로 구분되어 있다. 첫번째는 파이썬의 기초에 대한 내용으로 파이썬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여기서 부터 공부하시면 된다. 두번째는 파이썬 크롤링에 대한 내용이다. 인터넷에는 다양한 정보들이 있고 그 정보들을 내업무에 적절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적시에 신뢰도 높은 정보의 습득이 중요하다. 크롤링은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통해 그런 업무를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제공되는 예시들이 현재의 내업무와는 다를 수 있지만, 내 업무에 충분히 응용가능한 아이디어들이 제공된다. 세번째는 본연의 목적인 자동화에 대한 내용이다. 앞 파트에서 개발된 크롤링 도구들도 내가 일일이 실행해야 필요한 작업을 진행하는데, 일정한 조건으로 자동 수집을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준다.
이 책의 저자는 7년간 파이썬 강의를 해온 베테랑 강사이며, 그간 강의하며 쌓은 내공을 이 책에 모두 담았다. 그래서 인지 독자의 입장에서 이해가 쉬우려면 어떤 설명방식이 필요한지를 잘 알고 있는 듯 했다. 특히나 이 책이 다른 책들에 비해 좋았던 점은 프로그램의 운영 로직을 먼저 설명한 뒤 그 순서에 따라 코딩된 프로그램 코드를 제공하고 있어 책에서 제공되지 않은 아이디어를 프로그래밍할 때 좋은 참고가 될 수 있을 듯 하다.
오랫만에 개발도구를 다루다보니 버벅거리는 부분도 없잖아 있었지만, 내가 생각했던대로의 답을 얻을 때는 개발자로서의 짜릿함을 다시 느껴볼 수 있어 좋았다. 내가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서도 단순 반복작업이 없는지 확인해 보고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봐야겠다. 최근 새로운 사업 분야도 많이 생기며 스타트업도 늘어나고 있다. 소규모로 사업을 시작하여 많은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분들께는 이 책이 아주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리뷰는 출판사에서 무상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