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과생도 이해하는 인공지능 101 101가지 시리즈
서지영 지음, 유연 일러스트 / 동녘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들어 우리주변에선 인공지능은 아주 익숙한 단어가 되어 가고 있다. 이세돌이 알파고와 바둑시합을 한다는 얘기를 들었을 때만 해도 인공지능은 바둑에 관심없던 내게는 상관없는 단어였고, 아직은 먼 미래의 얘기로 생각되었다. 그런데 1년전 등장한 ChatGPT 는 알파고와 많이 달랐다. 내 주변의 많은 상황들을 바꾸기 시작했고 인공지능은 생각보다 빨리 내 일상에 연관되기 시작했다.


이 책은 인공지능 101이라는 제목답게, 인공지능과 관련된 기초지식들을 잘 모아둔 책이다. 더불어 가능한한 쉽게 설명해 두어 어렵다고만 느껴졌던 인공지능 관련 용어들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 준다. 저자인 서지영님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스페셜리스트로 근무중이신 분이며, IT분야에서 20년 넘게 일하고 계신 분이다. 20년이라는 경력에서 그 깊이도 느껴지지만, 그만큼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이 분야에 익숙하지 않은 이들에게 어떻게 설명하는게 쉬운지를 잘 알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책은 인공지능이라는 단어를 시작으로 꼬리에 꼬리를 무는 형식으로 전개된다. 앞의 용어설명에서 약간 전문적인 단어가 사용되었다면 뒤에서 그 단어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는 방식이다. 책은 별도의 목차도 없이 1 인공지능 일반 / 2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 3 언어처리 / 4 컴퓨터 비전 / 5 생성형 AI/ 인공지능 활용편 으로 구분되어 이어진다. 차근 차근 호기심을 갖고 따라가다 보면 어려웠던 단어들이 편하게 이해되는 마법같은 책이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어떤 특정 단어에 대해 궁금할 때를 대비하여 책 말미에 색인이 제공되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든다.


책을 읽는 과정은 쉬운 단어들을 통해 최신 기술을 습득하는 즐거운 시간이었다. 누구라도 이 책을 통한다면 인공지능에 대해 겁내지 않고 다가갈 수 있는 기본기를 갖출 수 있다.



* 본 리뷰는 출판사에서 무상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