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어트 파동이론 - 최초 저작물부터 유작까지 망라한 전집
R. N. 엘리어트 지음, 로빈 창.윤지민 옮김 / 이레미디어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자를 하는 모든 사람들은 적은 비용으로 투자를 하고, 일정 시기가 지나 그 상품의 가치가 높아졌을 때 투자비를 회수하여 이익을 남기는게 목적일 것이다. 주식이란 상품은 부동산 등과 달리 변동폭이 커서 잘만 하면 하루에도 적절한 이익의 회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듯 하다. 이 투자에서 이익을 남길수 있는지 없는지의 핵심은 시점이 될 것이다. 많은 분들이 얘기하길 주식은 보통 매수보다 매도시점의 예측이 어렵다고 한다. 내가 가진 주식이 오르고 있어서 기분은 좋지만, 언제 팔아야 떨어지기 바로 지전일지, 또는 내 종목이 떨어지고 있는데, 언제가 바닥인지, 손해를 최소화하는 시점이 언제가 될지 가늠이 안되기 때문이다. 그 중요한 시점을 시장의 움직임을 연구하여 예측하는 이론 중 가장 유명한 것이 엘리어트의 파동이론이다.


이 책의 저자인 랄프 넬슨 엘리어트는 회계업무로 사회생활을 시작했고, 이후 주식시장을 연구하여 '파동이론'을 발표했다. 그 당시 활황이던 주식시장의 폭락을 예언했고, 그 예측대로 시장이 움직이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게 되었다. 이 책은 그의 파동이론에 대한 모든 자료를 모아둔 집대성이다. 책은 크게 네개의 부분으로 나뉘어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엘리어트가 쓴 파동이론의 번역본이고, 2부는 그가 언론에 기고한 글들을 모아 두었다. 3부는 그가 쓴 다른 책인 '자연의 법칙'의 번역본을 담고 있다. 일부 내용은 1부의 내용과 중복되기도 한다. 4부는 그가 투자자에게 조언해준 서신들을 모아서 편집해 두었다. 


책은 콜럼버스가 지구가 둥글다고 믿었던 것과 혜성의 궤도를 예측한 헬리의 얘기로 시작한다. 기존의 상식을 깨뜨렸던 사건들이다.

피라미드와 피보나치의 수열도 거론된다. 황금비에 해당하는 숫자가 있으며 그 숫자와 파동의 갯수가 연결된다. 파동은 그 크기에 따라 9가지 단계로 구분되며, 메이저 파동들이 있고 그 안에 마이너 파동들이 생성된다. 기본적으로 파동은 5회에 걸쳐 진행된다는 것이 기본적인 전제이다. 


예전부터 예언이나 예측은 많은 관심을 받을 수 밖에 없다. 미래를 미리 안다면 그만큼 부를 축적할 기회가 더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의 파동이론은 당시에 획기적이라는 논란이 있었고, 엘리어트는 그 예측을 증명해 보였다. 그럼 이 책을 읽은 이들은 모두 부자가 될 수 있을까? 그건 그 투자자의 노력 여하에 달려 있다고 생각된다. 앞으로 몇가지 종목에 대해 엘리어트의 이론을 적용해 보고 공부를 하여 좀 더 현명한 투자자가 되어 보고 싶다.


* 본 리뷰는 출판사에서 무상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