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 욕망의 지도
김경훈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6년 11월
평점 :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설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욕구 충족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본능이며, 시장성 분석의 가장 좋은 재료이다.
그러므로,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구매자의 욕구를 적절히 파악하여 그에 적합하는 상품을 내 놓을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만, 시대가 변함에 따라 욕구도 변하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 욕구 해소의 양상도 다르게 나타난다.
이 책에서는 호모데시데로라는 생소한 용어를 통해 욕망하는 한국인을 표현하고 있다.
저자는 욕망에 대해 살아가기위한 통찰의 기본재료이며, 미래를 여는 문으로 기술하며, 이 욕망 분석 지도를 통해 비전 설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대한민국의 최근 시장 경향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복합성, 고령화, 쿨네트워크,자극,공포,일상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스마트, 청춘, 커넥팅, 체험, 위로, 레벨업, 크로스브리딩 이라는 7가지 트렌드 키워드를 유도하고, 그 키워드들을 통해 40가지의 트렌드 아이템들을 추출하고 있다.
지금까지 여러가지 트렌드 관련 도서들이 있었지만, 이 책의 좋은점은 다름아닌 우리의 얘기라는 것이다.
대부분의 번역된 트렌드 관련 도서들은 국제적인 경향의 추세를 판단하는데는 도움이 되었지만, 실제적으로 우리 시장에 맞춰 바로 적용하기에는 약간 부족하거나 부적당한 경우가 있었다.
이 책은 우리나라 사람이 우리사회의 흐름을 보고 쓴글 이며, 각장의 말미에 나오는 관련 숫자들은 그 경향 분석에 신뢰감을 더 해준다.
아마도 향후 회사의 향방을 결정해야 하는 위치에 있는 분들께는 좋은 참고자료가 될 수 있을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