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방수 세무사의 N잡러를 위한 1인사업자 세무 가이드북
신방수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자의반 타의반으로 다니던 회사를 나오게 되어 별도의 사업자 등록을 하게 되었다. 급하게 사업자 등록을 하긴 했는데, 사업을 하기 위한 준비가 거의 되지 않았다는 걸 깨달은 건 첫번째 거래를 하며 전자세금계산서를 작성할 때 였다.30년 가량 직장생활을 하며 세무, 회계 등에 대해서는 아예 담을 쌓고 생활해온터라 그 분야 관련 지식은 하나도 쌓지 않았다는게 가장 큰 문제점이었다. 그런 고민을 하던 중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세무법인의 대표이사를 역임하고 현재는 다양한 세법관련 강의를 하고 계신 베테랑 세무사인 신방수님이 저술한 책이다. 최근들어 유튜브 등을 통한 1인 크리에이터들도 많아지고, 스마트 스토어를 통한 새롭게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 생겨나면서 직장을 다니면서도 별도의 일을 갖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어 그 분들의 세무에 대한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저작하신 듯 하다. 초보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저작된 책이라 사업 등록 부터 다양한 세무 및 회계 관련 내용을 담고 있다. 책은 총 7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번째 장에서는 사업자가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세무의 상식들을 정리해두었다. 두번째 장은 사업 등록에 대한 것, 세번째 장은 사업 시작전에 고려해야할 수익에 대한 내용이 정리되어 있다. 세금에 대한 얘기는 실제로는 네번째 장부터 시작된다고 봐야할 듯 하다. 이 후의 장들에서는 부가가치세와 절세법, 법인으로 전환할 때의 장단점들이 정리되어 제공되는데 모든 내용들이 신규 사업자에게 생소하기는 하나 유용한 자료들이 모여있다. 각각의 내용은 저자가 실제로 경험했던 사례를 가지고 부가적인 설명을 하고 있어 실제 세무 상담을 옆에서 보는 것과 같이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 주고 있다.


앞에서 얘기한대로 워낙 세무나 회계에 대해 무지했던 탓에 주옥같은 자료를 보고도 제대로 이해할 수 없음이 많이 안타까웠지만, 책에 담긴 전반적인 내용들이 사업을 진행하면서 꼭 알아야할 세무지식이라는 것은 감으로나마 알수 있었다. 앞으로 사업을 진행하면서 필요할 때마다 참고를 한다면 저자의 의도를 모두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위안을 해 본다. 세금관리법을 제대로 공부하고 싶은 1인 사업자 분들은 모두 한번씩 읽어보면 좋음직한 필독서라고 생각한다.


* 본 리뷰는 출판사에서 무상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