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 투자 내려갈 때 사서 올라갈 때 팔아라
이상엽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2년 5월
평점 :

제목은 주식투자하는 이들의 가장 상식적인 문구를 달고 있다. 많은 이들이 주식시장에 머물며 이 상식적인 문구를 알면서도 그렇게 행하지 못해, 아니면, 지금이 내려간건지, 올라갈 것인지 판단을 못해 원하는 만큼의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 붉은 색표지의 하단에 씌여진 인생을 바꾸는 주식 투자법이라는 표지의 글도 어떤 투자법일지 상당히 궁금하게 만든다. 저자는 공대 출신으로 증권사의 한 강연을 통해 투자를 시작했다고 한다. 그리고, 그간 많은 성공과 실패를 반복했고, 그 나름대로의 투자법을 찾아 이 책을 통해 공유하고 있다.
책은 네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번째 장은 투자를 위한 준비를 위한 장으로 기본기를 익히고, 데이트레이딩의 기본 투자 전략을 정리해 두었다. 두번째 장은 내 집 마련 주식 투자로 1장에서와는 다른 장기 투자를 위해 알아야 할 정보들과 그 운용 방법을 정리했다. 최근 집값이 많이 올랐으며, 은행 금리는 많이 낮아진 상태라 예전처럼 예,적금으로 주택을 마련한다는 건 거의 어려운 일이 되어 버렸다. 물론 주식투자로 무조건 집을 살 수 있는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보장은 없으나 저자는 청약, 저축, 부동산 투자와 비교하여 주식이 그나마 확률도 높고, 집을 마련하기 가장 좋은 방법이라 얘기한다. 세번째 장의 제목은 부수입 만들기다. 보통 주식투자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인 시세차익 말고 성장하는 배당주를 통해 일정금액을 정기적으로 배당을 받아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운용 방법을 공유한다. 네번째 장은 전업 투자자를 위한 내용이다. 앞에서 전달된 내용을 염두에 두고 전문 투자자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들을 전달한다.
올컬러로 제작된 책은 주식초보자가 주식 투자를 잘 하기 위해 알아야 할 가장 기본적인 내용들만 추려 정리하였다. 그리고, 주식투자를 하면서 성장하는 방향성도 제시해 주고 있다. 주식 투자를 접해 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처음 접근이 그렇게 녹록하지도 않고, 시장도 내 생각대로 움직이지도 않는다. 더군다나 나와 상관없이 갑자기 발생한 유행병이나 전쟁으로 인해 주식값은 출렁이기도 한다. 주식 책들을 통해 내가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시행착오를 겪어본 저자들의 경험담을 통해 그 들의 방법을 따라해보고 나는 좀 더 작은 실패경험으로 내 투자법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미국 연준의 금리인상으로 인해 코스피 지수가 많이 낮아져 있는데, 저자의 조언에 따라 많은 분들이 주식투자에서 성공하실 수 있길 빈다.
* 본 리뷰는 출판사에서 무상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