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뉴노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 성공 실패 사례로 알아보는 디지털 전환 실용서
강태욱 지음 / CIR(씨아이알) / 2022년 4월
평점 :
전세계에 팬데믹을 불러온 코로나바이러스는 사람들이 사는 세상을 순식간에 많이 바꿔버렸다. 사람간 접촉이 줄어들면서 재택근무나 원격회의, 온라인 쇼핑 활성화 등으로 전반적인 생활 패턴이 바뀌게 되고, 사회 많은 부분의 디지털화에 가속도가 붙게 되었다. 디지털화를 기반으로 새롭게 바뀌게 된 보편적인 생활 패턴을 저자는 뉴 노멀이라고 칭하고 있다.
책은 네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번째 장에서는 디지털화가 요구되는 주변 환경과 그에 따른 성공과 실패 사례들을 소개한다. 두번째 장에서는 앞장에서의 성공과 실패사례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화 적용 전략을 알려준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디지털화와 적용하려는 조직에 대한 이해도 이다. 외부 전문가를 활용하더라도 해당 조직의 비전과 문화를 잘 이해하는 업체이어야 한다는 것이 전제조건이다. 세번째 장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부각되고 있는 다양한 디지털 전환 기술에 대한 내용이 제공된다. 인공지능 부터 블록체인까지 다양한 디지털화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마지막 4장에서는 디지털 트윈과 메타버스에 대한 내용을 전달한다. 어찌보면 디지털화의 최종 종착점이 이 장에서 소개하는 디지털 트윈과 메타버스일 듯 하다. 디지털 트윈은 실제하는 객체와 동일한 객체를 디지털 환경에서 구축하는 것으로 이 디지털 정보를 토대로 유지관리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 메타버스는 사회생활 자체를 디지털화 시킨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실제 현실 생활이 그대로 디지털로 구축되게 하는 것이다.
사람은 역경을 이겨내며 성장한다는 얘기가 이번에도 적절하게 적용된 듯 하다. 끝이 보이지않던 코로나와의 전쟁이 어느덧 만만한 상대로 인식되고, 그의 반대 급부로 사회의 디지털화가 급속도로 발달했다. 게다가 이미 많은 부분들에 익숙해져버린터라 코로나가 만만해지긴 했지만, 그 이전의 생활행태로 돌아가진 않을것 이다. 가속도가 붙은 사회의 디지털화는 더욱 더 발전할 것이며, 그 발전의 속도를 따라가는데 이 책은 좋은 길라잡이 역할을 할 듯 하다.
* 본 리뷰는 출판사에서 무상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