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파이썬 - 너도 데이터 가지고 놀 수 있어!
민형기 지음 / 잇플ITPLE / 201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들어 4차 산업혁명 기술들에 대한 정보가 공유 되면서 어린 학생들부터 프로그램 코딩에 대한 관심이 많이 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 관련한 기술들이 더 많은 기대를 주고 있으며, 그와 관련하여 좀 더 접근이 쉽고, 많이 어렵지않게 원하는 개발도구의 구현이 가능한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썬에 대한 관심 또한 늘고 있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책의 제목에 쓰인 '누구나' 와 '데이터'라는 두 개의 키워드가 눈에 들어온 탓에 이 책을 짚어들게 되었다.


내가 파이썬에 대해 관심을 갖게된 건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도구 중의 하나인 Revit의 Add-in 개발도구가 파이썬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이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은 많았지만 특히 데이터 관리 방식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 이 책을 만나면서 본격적인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다. 책은 파이썬을 쉽게 개발하는 도구의 설치부터 차근 차근 따라할 수 있게 정리되어 있다. 나도 아나콘다 설치 부터 책에서 안내해주는 대로 따라서 해봤다. '서울시 청소년 정신건강 분석'이라는 장을 따라해 보고 그 결과가 책에서 유도한 것과 똑같이 나오는 것이 당연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신기하게 생각되었다. 다만 따라하면서도 내게 아쉬운 점은 책에 있는 걸 그래도 따라하여 동일한 결과를 내긴 했지만, 프로그래밍 관련 기초 지식이 약한 탓에 왜 그런 명령을 넣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명확히 못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향후 이 책의 내용을 응용하여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의 적용을 하려면 지속적인 반복 연습이 필요할 듯 하다.


책은 가장 간단한 데이터인 '청소년 정신건강 설문'을 초보 프로그래밍용으로 시작하지만 운동량이나 네이버의 책 정보 등 데이터를 불러와서 활용하는 방법외에 이미지 인식이나 인공지능에 대한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해서도 안내를 하고 있다. 파이썬이라는 언어가 기본적으로도 구성이 잘되어 있지만, 다양한 부가 모듈로 인해 무한한 확장성을 가진 언어라는 것을 깨달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와 더불어 데이터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는 시점에서 이 책을 활용하여 파이썬을 잘 익혀 유용히 활용해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