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게 우리는 간호사가 되어간다 - 삼월이의 간호사 이야기 삼월이 김혜선의 간호사 이야기
김혜선 지음 / 유심(USIM)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0대 후반의 아내가 작년부터 간호조무사 공부를 시작했다. 올 상반기엔 병원에서 몇 달간 실습도 하고 왔다. 간호사에 대해 막연한 지식들은 있었지만, 실제 공부하는 걸 옆에서 보니 과목수도 많고  의외로 깊은 지식을 많이 요구하는 걸 알게 되었다. 간호조무사가 저정도의 공부를 해야 한다면, 간호사는 얼마나 공부를 많이 해야 할까라는 생각과 더불어 간호사의 업무에 대해 좀 더 알아두는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던차에 이 책을 알게 되었다.


저자는 20년 경험의 베테랑 간호사이다. 대학생활부터 현재까지 지내온 본인의 간호사로서의 경험을 쌓아온 얘기를 잔잔히 써내려간 책이다. 저자는 사회사업을 전공으로 대학을 들어갔다가 휴학을 하고 간호전문대를 다시 들어가서 간호사의 길을 밟았다. 굳이 그 때 재수를 해야 했나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겠지만, 내가 평생 하고 싶은 일을 20대에 찾았다면 운이 좋은 편이라고 생각된다. 학생때의 병원 실습이나 신참때의 얘기들은 애처로운 느낌도 들었고 나의 사회 초년병때의 생각이 나기도 했다. 워킹맘은 어떤 직업이건 힘들지만 특히 삼교대 간호사는 더 어려운 점이 많다는걸 새삼 깨달았다. 일과 가정 모두 열심이신 모든 워킹맘들께 공경심이 생겼다. 간호사를 하면서 만난 다양한 환자에 대한 얘기들도 실려 있는데, 모든 환자들이 의사나 간호사의 의견을 따르는 좋은 환자만 있는 건 아니기에 난처했던 환자들의 얘기들도 있었는데, 특히 노숙인 환자를 대했던 얘기는 간호사의 어려움도 느낄 수 있었지만 그런데서 보람도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가끔 정리해서 전달해주는 간호사 업무의 팁들은 향후 실제 업무를 수행할 때 마음가짐을 다잡는데 훌륭한 본보기가 될 듯 하다. 초기에 나오는 몇가지 팁은 간호사에만 국한되지 않고 사회생활을 하는 모든 이들이 참고해야 할 내용도 있었다. 책을 읽기 전의 간호사에 대한 생각은 '백의의 천사'라는 한없이 친절을 베풀기만 하는 존재나 의사나 환자의 뒷치닥거리를 하는 막연히 힘든일을 하는 존재로만 생각 했던 간호사의 업무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향후 아내가 간호조무사의 업무를 실제로 하게되면 고단한 업무를 이해하고 배려해줄 수 있는 마음의 영역을 더 넓힌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