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의 팀장들 - 까칠한 인재마저 사로잡은 그들의 지독한 솔직함
킴 스콧 지음, 박세연 옮김 / 청림출판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물론, 내가 부하 직원의 역할만 하던 때와 현재 와는 사회적인 분위기나 회사의 문화 등이 많이 달라진 부분이 있어 예전에 내 상사들이 하던대로 해서 부서 운영이 될 수도 없겠지만, 변화된 사회 환경에 따라 지시를 하고 보고를 받는 방식을 바꿔가며 지속적인 시행착오를 겪어봐도 내 생각과 달리 성과가 잘 나지 않는 걸 보면 뭔가 근본적인 문제가 있어 보인다.


이 책의 부제인 '까칠한 인재마저 사로잡은'이란 단어에 끌려 책을 읽게 되었다. 우리 사회가 실리콘 밸리의 회사들과는 동떨어진 부분이 있어 그대로 적용이 가능할까라는 의구심도 있었지만, 근본적인 인간의 본성은 서양이나 동양이나 큰 차이가 없겠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의 앞부분에서는 사례를 통해 인간관계에 대한 저자의 이론을 이해시키고, 뒷 부분에서는 실제로 팀장급 인원이 어떤 행동방식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 거론된다. 

우선 서론에 씌여진 글 부터 크게 공감하게 되었다. 저자가 회사를 설립하여 직원들과 의사소통한 방식이 내가 지금 하고 있는것과 유사하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저자의 얘기처럼 잘못은 내가 했는데 대가는 직원이 치르는 결과까지는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우유부단하고 불편한 말을 전달 못하여 뒤로 미루는 성향 탓에  호미로 막을 수 있었던 것을 가래로 막아야만 했던 경우가 생각이 났다.

1부에서 저자는 개인적 관심과 직접적 대립이라는 두개의 축을 중심으로 사분면을 만들어 좋은 관리자는 완전한 솔직함을 구사해야 한다고 얘기한다. 완전한 솔직함은 이 책의 원전 제목이기도 하지만, 상대방의 개인적인 부분은 건드리지 않으면서 업무에 대해 직접적으로 조언을 하는 방식을 말한다. 상대방을 고려한다고 애둘러 얘기하다가 더 큰 오해를 살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 이정도면 알아 듣겠지하고 핵심은 얘기하지 않는 방식을 선호하지만, 그에 따라 상사의 말을 어떻게 해석할지에 대해 상대방이 엄청난 상상을 하고 고민을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간과한 듯 하다. 어쩌면 그렇게 얘기했는데, 왜 그런 행동을 반복할까라고 생각하며 그렇게 눈치가 없나라는 생각을 했을 수도 있다. 그렇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정확히 얘기를 전달하지 못한 관리자의 잘못이다. 모호한 말을 던져두고 정확하게 행동하기를 바라는 게 더 눈치없는 행동이라는 의미이다.


본래의 성향을 순식간에 바꿀 순 없다. 하지만, 자기가 맡은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야 업무가 원활해진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바꿀건 바뀌어야 한다. 쉽지는 않겠지만, 앞으로는 두리뭉실한 언행보다는 완전한 솔직함을 전달할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을 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