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이라 쓰고 버티기라 읽는 - 해야 하는 일과 하고 싶은 일 사이에서
한재우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6월
평점 :
품절


언젠가 주위에서 '존버'라는 단어가 들리기 시작했지만 그 뜻에 대해 이해하면서도 나와는 상관없는 말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고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주위의 다양한 압박이 오면서 그 단어의 절실함이 마음에 와닿던 참에 이 책이 들어왔다.

'버티기'라는 단어는 능력이 없는 사람들이나 사용하는 단어라고 생각했지만, 사회의 변화가 빨라짐에 따라 트렌드의 변화도 따라갈 수 없는 정도가 되고 공부해야 할 것도 점점 늘어나다 보니 나름 내 분야에서 전문지식을 쌓았다고 자부했었던게 자만심이었다는 걸 깨달았다. 그리고 내게도 버티기가 필요하는걸 체감하게 되었다.


부제는 '해야 하는 일과 하고 싶은 일 사이에서'라고 씌여 있다. 비슷한 말인듯 하지만 어느 정도 기간의 사회생활을 해보신 분들은 이 두가지 일의 차이가 얼마나 큰지를 다들 이해하실 듯 하다. 다들 하고 싶은 일을 해야 한다고 얘기하지만 실제 사회에서 그런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를 가늠해 보면 그렇게 많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회사에서 해주기를 바라는 일, 해야 하는 일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 일이 하고 싶은 일이었다면 정말 행복한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것일것이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라는 말도 얼마나 현명한 구절인지 책을 읽으면서 되새겨 본다. 즐기는 것까지는 쉽지 않지만 불평불만으로 가득차서는 회사에서 요구하는 일을 제대로 해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책에는 다들 한번쯤은 고민해 봤을만한 다양한 부재들을 주제로 씌여져 있다. '꿈이 없다', '시간이 없다.', '자신이 없다.', '준비가 부족하다.', '능력이 없다.'는 핑계들. 뭔가 새로운 것을 시도해야 하거나 지금하는 것과 다른 일을 해야 할 때 현실을 회피해야 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다양한 핑계들을 주제로 글은 씌여져 있다. 저자도 당연히 이런 고민들을 했었고 그 핑계들의 원인을 잘 알고 있다. 그러기에 그럴 때 어떻게 하는게 바람직한 행동인지를 조언하고 있다. 


청년들에게 적당한 책이라는 선입관을 같고 읽기 시작했지만, 읽어 내려갈 수록 저자의 의견에 공감이 되었고 책을 덮으면서 역시 배우면 배울수록 내가 가진 지식의 부족함을 알게된다는걸 다시금 깨닫게 되는 책읽기 시간이었다. 이 책을 읽고 많은 분들이 해야하는 일을 하고 싶은일로 만들어 지속적으로 변하는 사회생활속에서 잘 버텨내시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