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가문의 비극 일본 추리소설 시리즈 5
고사카이 후보쿠 외 지음, 엄인경 옮김 / 이상미디어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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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추리소설을 처음 접하게 된건 히가시노 게이고의 용의자 X의 헌신이었다. 그때 일본의 추리소설만의 특별한 매력이 있다는 걸 느끼게 되었으며, 그 이후 이사카 코타로 등 다양한 작가들을 접하면서 일본 추리소설에 더 빠지게 되었다.


'어느 가문의 비극'은 20세기 초반 활동한 일본의 추리소설 모음집이다. 작품의 발표시기는 1924년 부터 1947년까지 이며, 내게는 생소한 네 분의 작가가 쓴 다섯개의 단편과 한 개의 중편 작품이 실려 있다. 그 당시 일본 사회상에 대한 이해가 적어 가끔은 작품에의 집중이 어렵기도 했다. 특히 화족 가문이 사회에서 어떤 위치인지 가늠이 되질않아 대략 유럽의 귀족계층과 유사한 개념일거라고 짐작하며 읽어 내려갔다.


추리소설을 읽게되는 가장 큰 흥미 요소는 독자가 작가와 지속적으로 머리싸움을 진행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작가는 적절한 증거를 독자에게 제공하며, 진범에 대한 추리는 마지막까지 숨겨야 할 책임이 있다. 물론 범인을 먼저 밝혀두고 살인 방법을 찾는다 던가 하는 형식도 있지만, 대부분 수학 문제를 풀어가듯이 지속적으로 적절한 호기심을 얼마나 잘 유발하는지에 따라 그 소설이 재미있는지 아닌지가 가늠되는 듯 하다.

대부분의 추리소설에는 의학이나 법률 등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많이 등장하게 되며, 작가가 그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얼마나 갖고있는지에 따라 그 작품의 작품성이 가늠되기도 한다. 그런 점에서만 본다면 여기에 실린 여섯개의 작품은 좋은 평점을 받을 수 있을 듯 하다. 처음 등장하는 의학박사인 고사카이 후보쿠 작가의 두개의 작품은 저자가 법의학자라는 직업을 가진 탓에 의학관련 깊은 지식을 손색없이 드러내고 있다. 비전문가인 내가 읽는데는 약간의 어려움이 있긴 했지만 맥을 끊지않고 읽어내려가는데 불편함은 없을 정도 였다. 고가 사부로의 작품 두개는 독자의 호기심을 지속적으로 붙잡고 있다가 마지막 순간 풀어버린다. 약간의 허무함도 느끼지만, 작가의 필력에 감탄할 수 밖에 없게 된다. 오시타 우다루 의 '연'은 하나의 살인사건에 다양한 관계가 얽혀있는 상황이지만 마지막 순간 작가는 깔끔하게 상황을 정리해 버린다. 책의 제목이기도 한 쓰노다 가쿠오의 작품은 시작부터 끝까지 다양한 인물들을 범인으로 몰아가다가 마지막 순간 독자가 생각하지 못한 반전을 내놓는다. 문제를 풀어가는 가가미과장에게서는 셜록홈즈나 포와르의 분위기를 느꼈다. 이 멋진 주인공의 다른 작품들도 찾아보고 싶어 졌다.


추리소설을 읽게되는건 지속적으로 작가와 머리 싸움을 하다가 마지막 반전 부분에서 전체 구도를 알게되며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순간을 즐기기 위한 듯하다. 일본 추리소설의 다른 매력을 느껴보는 시간이었으며, 또다른 일본 추리물들이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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