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비즈니스 독서법 - 세계 최고 엘리트들은 어떻게 책을 읽을까?
하토야마 레히토 지음, 이자영 옮김 / 가나출판사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최근 독서법에 대한 책들을 자주 접하는 듯 하다. 책 읽는 인구가 늘어난 탓에 책 읽기법에 관심이 많아진 탓일까? 독서법이 거기서 거기겠지 싶었지만,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들이 모여 있다는 하버드의 비즈니스 독서법이라는 제목에 끌려 이 책을 집어들게 되었다. 책이 맘에 들었던 또다른 이유는 200페이지 이하의 얇은 책이라는 점 이었다. 다만, 책을 집어들며 드는 하나의 궁금증은 이 얇은 책에서 색다르게 얻을게 있을까였다.


약간의 의구심으로 읽기 시작한 책은 두껍지 않은 두께덕에 빨리 읽혔고, 책의 두께가 지식의 양과는 비례하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금 깨달았다. 저자는 동양인의 관점에서 서양인들의 사고 방식과 습관을 바라보고 그들의 장점을 익혀나가는 방식으로 본인 만의 공부방법을 만들어 냈다. 나 자신도 예전엔 두꺼운 책 한 권을 읽고나면 뿌듯해 한 적이 있었다. 그렇지만, 두꺼운 책을 읽었다는 뿌듯함말고는 남는게 별로 없었다는 걸 기억해 보니, 그 책 읽은 시간이 아까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도 하버드에 가기전엔 나와 유사한 독서 습관을 갖고 있었던 듯 하다. 그렇지만, 하버드의 학생들이 생각보다 책을 많이 읽지 않고, 책을 읽은 후의 행태를 보고 독서에 대한 개념을 바꾸게 된다. 그리고 그에 따라 비즈니스를 바라보고 이해하는 방식도 바꿔 업무에 있어서도 능숙해 진다. 책은 다른 이들의 지식을 가장 빠르게 전달받을 수 있는 도구라는 점에 대해서는 다들 동일하게 이해하는 듯 하나, '나중에 볼지도 모른다'와 '비싼 책' 이라는 사고 대신 '지금 과제를 푸는데 필요한 책'인지 아닌지를 판단 기준으로 삼는 것이 하버드 독서법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생각한다.


'책은 읽는 것이 아니라 써먹는 것이다'라는 프롤로그의 제목이 이 책 전체를 대변하는 듯하다. 읽는 것만으로 만족하지 말고, 당장 내 문제 해결에 필요한 책을 읽고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독서가 내게도 절실히 필요하다고 느꼈다. 얇지만 무척 강한 책을 만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