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
선안남 지음 / 소울메이트 / 2018년 8월
평점 :
품절



사회생활을 하면서 자존감은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자존감은 자신감과 책임감으로 연결되고 그 수치에 따라 그 성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회사를 다니다보면 내 외부의 영향으로 인해 자존감을 다치게 될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그렇지만, 그 자존감을 빨리 회복하지 못한다면 우울증으로 연결되기 쉬워진다. 자존감에 손상을 입은 이들이 자존감을 회복하는데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책은 크게 네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존감에 대한 정의를 먼저 설명하고, 자존감이 낮아 힘든이들의 사례가 소개된다. 자존감이 낮아지는 이유들이 설명되고, 마지막에선 낮아진 자존감을 어떻게 회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여러가지 사람의 성향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있는 부분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자기 주장성과 공격성이 다르다는 것이 그 중 하나였는데 저자의 글을 읽고나니 명확히 구분할 수 있었다.

자존감 낮은이들의 성공공포와 실패공포에 대한 글은 상식과는 다른 의견이었다. 실패에 대한 부담감을 갖는 공포감은 쉽게 이해가 되지만, 성공에의 공포도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지만, 성공에 따른 주변의 관심이나 그 이후에 갖게될 책임감으로 인해 성공을 거부하는 본능이 작용한다는 의견이었다. 이해가 되면서도 낮은 자존감이 어느정도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는 글 이었다.

자존감은 나는 누구인가를 인지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남의 눈에 따라 좋은 남편, 열심히 일하는 부하 직원 등이 아닌 진정한 내 모습을 바라보고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누구보다도 나를 소중한 존재로 아껴야 한다. 이기심과 혼동될 수도 있으나, 남들보다 나를 더 소중히 여기고 아끼는게 당연함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생각하질 않아 자존감이 낮아지게 되는 것이다. 자존감이 높은 이들은 다른 이들도 소중히 여기게 마련이다. 자존감 높은 이들이 늘어나면 사회는 더 긍정적이고 밝아질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