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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느질 수다 - 차도르를 벗어던진 이란 여성들의 아찔한 음담!
마르잔 사트라피 글 그림, 정재곤.정유진 옮김 / 휴머니스트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페르세폴리스>만 읽었을 뿐이지만, 워낙 재밌게 읽은 터라 나도 모르게 같은 작가의 작품이라니 나도 꼭 봐야한다고 생각했다. 속으로만 소심하게 난 그녀의 팬이라고 우기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
사실 내가 아는 아랍계 사회는 흑백 영화 같은 느낌이다. 그곳에 가본 적도, 자세히 공부를 한 적도 없으면서 막연하게 느끼는 -아마도 텔레비전이나 책에서 얼핏 본 느낌- 폐쇄적이고 엄격하고 답답한 사회. 여자들은 전부 다 차도르를 뒤집어쓰고 코란 규율에 따라서 살아야 하고 꼼짝달싹 못하는 억압과 종교 속에 화석처럼 박힌 사람들.
그런데 이런 선입견을 한방에 깨준 책이 나왔다. 이런 유쾌하고 발칙한 책이 있나. 이런 이야기는 사실 우리 사회에서도 금기에 가까운 이야기들인데, 오히려 우리보다 더 개방적인 사회일지도 모르겠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사실 테헤란은 형형색색 알록달록한 색깔이 가득한, 비밀스런 이야기와 오묘한 눈빛과 뜨거운 공기가 가득한 너무나 자연스러운 '사람사는 곳'이었는데, 내가 그걸 몰랐을 뿐이다.
금기에 대한 도전을 하는 용감한 여자들의 수다는 즐겁지만, 역시 멋지다. 과연 나는 이런 제약 속에서 그녀들보다 더 자유로운지 스스로 묻게 하는 책이다. 다만 아쉬운 점은 역시나 이 책이 '새만화책'에서 나왔다면 훨씬 더 원래 책 내용에 맞게 발랄하게 나오지 않았을까. 더불어 가격도 저렴하게. 새만화책에서 발굴한 작가를 어쩐지 휴머니스트가 냉큼 중간에 스틸한 기분. 내가 촌스러운 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