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 없이도 하는 재테크 - 지금 10만원이 10년 후 내 가족을 먹여 살린다
이미진 지음 / 라온북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제목에 끌려 읽게 된 책이다. 보통 '재테크'하면 많은 사람들이 돈이 많이 있어야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나 역시 그렇게 생각하던 사람들 중 하나였다. 그래서 <돈 없이도 하는 재테크>라는 제목에 눈이 갔고 종잣돈이라도 모을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지 않을까 싶어 기대를 하며 펼쳤다.
저자는 현재 한화생명 FP로 사내 교육을 담당하며 고객들의 재무 설계 일을 하는 사람이다. 그녀는 자신이 했던 공부를 바탕으로 그리고 직접 겪은 고객들의 사례를 통해 서민들이 꼭 알아야 하는 돈 관리 방법을 설명해주고 있다. 통장관리부터 세테크라고 불리는 절세방법과 재테크에 있어서 중요한 자산 3가지 등 재테크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것들을 초보자들이 알기 쉽게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읽으면서 그동안 중구난방식으로 통장 관리를 하고 있던 나를 돌아보게 되고 저자가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하던 3가지 자산인 보장자산, 금융자산, 그리고 상속자산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어서 아직 재테크의 '재'자도 모르는 내가 읽기에는 유익한 정보들이 많은 책이지 않았나 싶다. 지금 일정한 수입이 없어 세테크와 3대 자산 이야기는 먼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미리 알게 되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외에도 커플 데이트 통장이나 결혼 후 자산 관리에 대한 설명도 유익했다. 전반적으로 서민인 일반인들의 수준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소개하고 알려주고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많이 읽어보지는 못했지만 그동안 읽었던 몇 권의 재테크 관련 책들은 대다수가 말이 일반인들을 위한 재테크지 실 사례들은 대부분이 고소득의 전문직 혹은 대기업 사원들이나 여유자금이 많은 사람들이 할 수 있는 방법들을 담고 있어서 여유 자금이 충분하지 않은 서민들을 위한 재테크 방법이라고 하기에는 무리인 경우가 많았다. 물론 이 책에서도 그런 고소득 고객들의 사례들이 등장하고 그런 사람들을 위한 재테크 이야기가 나오기는 한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일반인들이 큰 돈 없이 통장 정리만으로 돈을 관리하면서 종잣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들도 소개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동안 읽었던 책들과는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다. 어느 정도의 재테크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나처럼 재테크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사람들에게는 분명 얻어 갈 수 있는 것들이 꽤 되는 책이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이 책에서 가장 강조하고 있었던 것은 이러한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는 단돈 10만 원이라도 수입을 늘려야 한다는 것이었다. 소득 파이프를 늘려 적은 돈이라도 재테크를 할 수 있는 여유자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었다. 읽는 동안 아크릴 수세미로 소득을 늘린 주부도 만났고, 강의를 통해 수입을 창출해내고 있던 프로 자동차 디자이너와 SNS 마케팅 전문가들도 만날 수 있었는데 그들을 보면서 결국은 재테크는 조금이라도 더 버는 사람들에게 유리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유익한 내용들도 많았지만, 제목은 살짝 과장되게 뽑은 것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을 읽기 전 제목에서 가졌던 기대감을 충분히 충족할만한 내용은 담고 있지 못했기 때문이다. 저자가 머리말에서 황부자 이야기를 통해 제시했듯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적은 돈을 아끼기보다는 그 돈을 굴려 적게라도 더 벌어들여야 한다는 의미에서 제목을 이렇게 뽑은 것 같은데, 제목만 보았을 때는 자신의 수입에서 10만 원을 가지고 종잣돈을 모을 수 있는 것처럼 뉘앙스를 풍겨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월급 통장을 여러개로 늘려야 한다."라는 저자의 말에 공감이 많이 간다. 이제는 하나의 월급 통장으로 부모님을 봉양하고 자녀를 양육하기는 힘든 시대가 되었다. 은행 이자는 바닥을 치고 있고 세금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 결국에는 안정적인 가정 경제를 위해서는 여러개의 월급통장으로 수입을 증가시키는 방법 밖에는 없는 것 같다. 여전히 그 소득 파이프를 늘리는 방법은 잘 모르겠지만 그건 아직 내가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스스로 모르기 때문이므로 나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인 것 같다. 우선 내가 어떤 것에 흥미를 느끼고 잘 할 수 있는지, 그것부터 찾는 게 우선인 듯하다. 저자가 제시한 통장관리 등 내가 가지고 있는 돈으로 할 수 있는 것부터 지금 하고 앞으로 월급 통장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