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일하지 않아도 괜찮아! - 21세기 분배의 상상력
김만권 지음 / 여문책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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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69 : 1,754’

 

앞의 숫자는 국내 취업자 1인당 연평균 노동시간이고, 뒤의 숫자는 OECD 35개 회원국 연평균 노동시간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무려 315 시간이나 더 많이 일을 했다는 뜻이다. 이른바 선진국이라는 OECD 국가들중 우리는 평균 회원국보다 38일, 즉 한달 하고도 8일 더 일했다는 것이고, 독일하고 비교하면 무려 90일 석달을 더 일한 셈이다.


 열심히 일을 하면 성공한다는 신화는 빛바랜 사진처럼 아련한 과거의 이야기 같다.  ‘헬조선’이라는 말이 청년들에게 익숙한 암담한 현실도 그렇다. 그렇지만 어둠이 지나면 새벽이 오는 법. 서울시나 성남시에서 여러 가지 청년들을 위한 정책이 나오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우리에게는 다소 낯선 ‘기본소득’ 개념이다. 기본소득은 매달 최소한의 소득을 조건 없이 주겠다는 것이다. 어려서부터 ‘일하지 않는 자, 먹지도 말라’는 말을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듣고 열심히 일해야 한다고 주입식 교육을 받았는데 말이다. 그런데 기본소득은 예고편에 불과하다. 이제 ‘기초자본’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이것은 먼 미래를 보고 삶을 설계할 수 있는 종자돈을 조건없이 주겠다는 파격적인 조건이다. 정치인들이 표를 얻기 위해 던지는 말도 안되는 공약이 아닐까 의심도 든다. 그러나 이것이 여러 나라에서 진지하게 실험되고 있고 정책으로 시행된 적이 있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더구나 ‘기본소득’을 강조하는 것은, “빨갱이”들이 아니라, 2016년을 전후해서 세계에서 가장 돈이 많은 갑부들이 주장한 것이기도 하다. 전기차 테슬라의 CEO 엘른 머스크,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버진그룹의 리처드 브랜슨 등과 같은 톱 클래스 경영자들이 강조했다. 빨갱이들이 아닌, 자본주의 논리에 충실한 기업가들의 주장이란 말이다.

 

 <열심히 일하지 않아도 괜찮아!>라는 책에서 저자는 기본소득의 취지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시민에게 무조건 기본소득을 지급하고 기본소득에 다른 소득을 늘려 총소득을 늘리게 하자’는 것이다. 기본소득이 지급된다면 하기 싫은 일을 안 해도 될 자유가 생기고, 자신에게 의미 있는 일을 찾아서 하기 때문에 그만큼 삶의 만족도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어떻게 보면 생활비를 주는 것은 인간의 일자리를 인공지능과 같은 기계가 대처하니 사람에게 기본소득을 지급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근로의욕이 있어도 일을 못하는 사람들과 새로운 인생을 꿈꾸는 사람에게 새로운 일을 준비할 수 있는 여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인간적인 삶을 살 수 있게 도와주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혐오와 차별에서 벗어날 수 있는 분배로 보고 있으며, 이러한 상상이 현실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저자가 지적한대로 자본가들이 입을 모아 기본소득을 강조하는 것에 대해서는 우려가 앞서기도 한다. 역사적으로 자본은 이익을 위해서 비싼 남성의 인건비보다 저렴한 여성의 사회진출을 독려했다는 주장도 있을 정도로 자본은 보다 저렴한 인건비를 통한 이윤창출에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 왔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힘들고 더럽고 위험한 3D업종의 인력부족을 저개발국가의 인력공급으로 해결해왔던 것처럼, 우리가 예측하지 못한 부작용도 분명히 나올 것이다. 그러나 지금과 같은 높은 실업률, 인공지능과 자동화로 인해 줄어드는 일자리를 생각한다면 기본소득과 기초자본이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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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공부법 - 공부머리를 뛰어넘는 최강의 합격전략
스즈키 히데아키 지음, 안혜은 옮김, 전효진 감수 / 21세기북스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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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이 생긴 이후 생활은 편리해졌다. 그러나 사람들은 더 이상 지하철에서 책을 읽지 않게 되었다. 그래서 출판사에서는 늘 불황이라고 한숨 짓는다. 그나마 팔리는 책은 자격증 수험서, 공무원 수험서적 등 시험에 관련된 책들과 실용서가 전부다. 그리고 제법 인기 있는 분야가 바로 ‘공부법’에 대한 책이다. 저자는 이름만 대면 알만한 명문대를 입학한 학생이나 졸업한 학생들이나 유명인사들이다. 이들이 쓴 공부법 책은 늘 수험생과 부모들의 관심사다. 그런데 이러한 관심은 우리나라보다 일본이 한 수 위다. 지금 소개할 <7일 공부법>이 바로 공부법에 관한 책인데, 저자는 ‘모든 시험은 7일이면 충분하다’고 말한다. 즉 합격에도 요령이 필요하며, 7일간이라는 길지 않은 시간에 자격시험을 합격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7일 공부법>의 저자 스즈키 히데아키는 일본의 도야마라는 시골 출신으로 고등학생 시절 사교육 학원을 다녀본 적이 없다고 한다. 일부러 안 다닌 것이 아니고 작은 시골에 그런 사교육 시설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실토한다. 그런데 저자는 독학으로 여러 명문대에 합격했고, 도쿄대에 입학했다. 이후 무려 500개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했다. 지금도 매년 50개의 자격 검정시험을 치르고 있는데, 이는 1년 52주 기준으로 생각할 때 평균 7일에 하나씩 합격한 셈인데, 본인이 강조하는 7일 공부법을 계속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저자는 시험공부를 ‘이사’에 비유한다. 이사를 가기 전 짐을 분류하듯이 먼저 공부할 부분과 공부하지 않을 부분을 나눈다. 그리고 5일간 기출문제를 보면서 안할 부분을 추린다. 독특한 점은 처음에는 열심히 하지 않다가 마지막에 스퍼트를 올리는 공부법이 특징이다. 그 이유는 처음부터 꼼꼼히 공부하게 되면 중간에 지치기 때문이다. 이 학습법의 핵심은 공부할 부분을 먼저 정하고, 중요한 내용은 마지막에 외우는 것이다. 또한 교과서보다 기출문제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기출문제도 매번 생각하면서 풀면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아예 그대로 외우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그렇게 기출문제를 3번이상 공부하고, 벼락치기 암기법으로 공부를 마무리하는 것이다.

 

500개 이상 자격시험에 합격한 저자는 이러한 공부가 단순한 교양 쌓기가 아니라 비즈니스의 실리적 측면에서 도움이 되었다고 말한다. 조직에서 본인이 모든 일을 다 할 수는 없지만 직접 그 일을 하지 않아도 관련 업무 관계자나 전문가와 협상할 때 큰 무기가 되기 때문이다.  저자는 “공부는 ‘나를 위해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상대의 처지에서 생각하기 위한 전제 지식과 사고방식을 익히는 것’, ‘주변 사람들과의 소통을 더욱 원활하게 하는 것’이기도 하다.” 라고 말한다. 비록 분량은 작지만 짧은 시간 내에 자격증을 따야 할 학생들이나 직장인, 공부가 다른 사람과 소통을 잘 하기 위한 방법이라면 저자의 7일 공부법이 도움이 될 것이다. 덤으로 내친 김에 저자의 공부법을 적용해서 올해 자격시험 하나 따볼까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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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후 일자리의 미래 - 4차산업혁명 시대의 대한민국 일자리 전망 10년 후 시리즈
미래전략정책연구원 지음 / 일상이상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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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후 일자리의 미래>, 미래전략정책연구원 저. 일상이상 2017


“5년후 (2023년) 의사, 변호사, 교수 등 전문직 업무의 1/3은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것이며, 2030년에는 현재 일자리의 90%가 자동화 될 것이다.”

세계적인 시장조사 기관인 가트너(Gartner)의 예측이다. 지난해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첫 번째 정책으로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하고 일자리 정책을 펴나가고 있다. 특히 우리는 정보통신기술이 경제와 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차세대 산업혁명인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기존의 많은 일자리를 위협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그만큼 일자리 문제는 중요한 이슈임에 틀림없다.

 

미래전략정책연구원(원장 박경식)이라는 민간 기관에서 쓴 <10년후 일자리의 미래>는 이러한 일자리의 변화에 대해서 언급한다. 비록 4차산업혁명이 기존의 일자리를 사라지게 하지만 인공지능, 자율주행자동차, 드론, 나노 기술 등의 파괴적인 기술들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를 읽고 새로운 기회를 활용하라는 것이다.

 

4차산업혁명이 아니더라도 한국의 경우, 수출은 증가하고 있지만 고용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국내 공장을 해외로 이전했기 때문에 기업의 성과가 좋아져도 일자리가 늘어나지 않게 되는 구조로 바뀌었다. 기술진보로 인한 일자리 소멸우려는 ‘기본소득 보장’ 논의까지 끌어냈으며, 약육강식의 춘추전국시대처럼 좋은 일자리를 얻기 위한 ‘각자도생(各自圖生)’ 시대에 접어들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할 것인가?

 

<10년후 일자리의 미래>는 24가지 미래 산업에서 일자리를 찾을 것을 권하고 있다. 예컨대  대기중 물 수확산업 , 상업용 드론 산업, 소프트웨어 개발 사업, 센서 산업, 3D프린팅 산업, 면역항암요법 산업, LED산업, 빅데이터 산업, 사물인터넷 산업, 액화천연가스 산업, 풍력발전 산업, 태양광발전 산업, 에너지저장시스템 산업, 마이크로그리드 산업, 초고속 운송시스템 산업, 자율주행차 산업, 바이오공장 산업, 마이크로 칼리지 산업, 스마트 홈 산업, 실버산업, 택배산업, 24시간 산업 등이다.

 

모든 산업과 융합되는 ICT(정보통신기술)는 스마트 팩토리, 3D프린터와 더불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 낼 것으로 보인다. 특히 드론기술과 자율주행차는 유통과 물류운송에서 패러다임을 바꿀 정도로 파괴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의 확산될 전망이다. 비트코인은 네덜란트 튤립 사재기 사건이라고 보는 비관적인 시각이 나오고 있지만, 금융당국에서 가상회폐를 발행한다면 그것은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금융분야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 미래는 아무도 모른다. 그리고 미래의 일자리는 아직 생기지도  않았다. 지금은 존재하지 않지만 앞으로 생길 일자리가 어떤 것인지 예측하고 준비할 필요는 있다는 점에서 <10년후 일자리의 미래>는 주목할 만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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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을 찾는 생각법
윤태성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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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고 살기 힘들다’는 이야기가 주변에서 많이 들린다. 대학 졸업을 앞둔 학생들은 좋은 직장에 취업하기 힘들고, 직장 다니는 사람들은 생존경쟁 때문에 치열하다, 사업하는 사람은 두말할 것도 없다. 자영업자는 맨날 죽겠다는 말을 입에 붙이고 산다. 모두들 매번 살얼음판을 걷듯이 늘 긴장상태에서 살아가고 있다. 한마디로 한국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생존에서 조차 매우 힘겨워 하는 것이 현실이다. 한국과 같이 경쟁이 치열한 사회에서의 살아남기 위한 방법이 무엇일까? 그에 대한 대답으로 전문가에게 물어보면 십중팔구 바로 ‘차별화’라고 입을 모은다. 경영전략이나 마케팅에서 차별화는 경쟁자와는 다른 방식으로 부가가치를 만들어내고 수익을 얻어내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광고회사 사람들이 입버릇처럼 차별화를 외치고 있다. 그런데 차별화는 생각보다 어렵다. 같은 업종에서 같은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경쟁하는 모습이 점점 닮아가고 비슷한 이유는 그 방식이 효율적이거나 경제적이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 따라서 무작정 차별화 했다가는 경쟁자에게 뒤처지거나 버릴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선뜻 차별화를 하기 쉽지 않다.

 


그런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이제 ‘4차산업’이라는 급격한 변화가 예상된다. 인공지능이 사람의 인력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엄청한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되는 4차산업 시대에는 기존보다 더욱 차별화를 많이 요구하고 있다. 그렇다면 차별화를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

 

 

<답을 찾는 생각법>의 저자 윤태성은 그에 대한 해답으로 ‘궁극창’을 말한다. 궁극창은 주역의 ‘궁즉통’(궁하면 통한다)의 말을 응용한 것으로, 궁리 끝에 창의가 나온다는 말이다. 우리가 뭔가를 골똘히 생각하는 것을 궁리한다고 하는 것처럼, 궁리를 하면 새로운 차별화된 아이디어가 나올때가 있다. 이것을 창의라고 한다. 누구나 알고 있는 것이라도 새롭게 해석하거나 새로운 방법을 찾아내는 것도 창의이다.

 


 저자는 궁리를 잘 하려면 3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고 말한다.
첫째, 나의 머리로 생각해야 한다. 다른 사람의 생각을 맹목적으로 모방하는 행동은 궁리가 아니다. 궁리의 주체는 내가 되어야 한다. 생각의 중심을 정하고 눈에 보이는 모든 상황을 의심하되 본질을 파악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의 눈으로 나의 관점으로 보아야 한다.
둘째, 정답보다 방향을 중시한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이분법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사분법으로 바꿔서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질보다 양이다. 양이 많이 쌓이려면 그만큼 끈기있게 생각하는 수밖에 없다. 그러기 위해서는 좋은 질문을 해야 하고 건설적인 비판을 제대로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여러 가지 궁리법 중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 바로 ‘지적좌절’을 극복하는 방법이다. 특히 학생들의 경우 지적 좌절을 경험하고 이를 스스로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 깊이 공부한 만큼 깊은 지적 좌절을 느끼게 되는데 이를 극복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좌절을 겪게 되면 성취의 한 단계가 끝났다고 생각하고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매일 공부한다. 계속하다보면 어느새 지적 좌절이 사라지고 투입 시간에 비해 실력이 올라간 기분도 든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는 동안 나의 능력이 향상되는 것이다. 이렇듯 지적 좌절을 겪고 이를 극복하여 성취하는 과정을 겪어본 사람은 다른 좌절도 쉽게 극복할 수 있다. 좌절을 많이 느끼고 극복할수록 생각이 강해지기 때문이다.  <답을 찾는 생각법>이 아이디어를 궁리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그러나 끈질긴 궁리 끝에 지쳐서 포기하고 싶을 때 ‘지적좌절’을 극복하는 과정을 겪으면서 창의력 수준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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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사 수업
진노 마사후미 지음, 김대환 옮김 / 잇북(Itbook)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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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는 우리에게 무엇인가? 독립운동가이면서 <조선상고사>라는 역사서를 남긴 단재 신채호는 “역사를 잃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라고 할 정도로 역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의 말 처럼 역사는 엄숙하고 무거운 것이라는 느낌이 든다. 그래서일까? 최고경영자들과 같은 사회지도층 인사들이 역사책이나 인문학책을 많이 읽고 있으며, 역사를 배우라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그렇다면 역사를 배우면 무슨 도움이 될까? 글쎄... 연도를 외어야 하고 용어를 통째로 암기해야 그나마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과목이기 때문에 수험생에게는 오히려 부담스러운 과목이다.


 그런데 이렇게 죽어라 열심히 배운 역사가 정말 도움이 될까? 수험공부처럼 연도만 외운 역사지식이 무슨 큰 의미가 있을까? 그렇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단편적으로 끊어진 역사의 지식을 암기하는 것은 오히려 역사에 대한 모독일지도 모른다. 역사는 단편 지식이 아니고 흐름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이에 대해 <세계사 수업>의 저자 진노 마사후미는 역사에서 배우라고 말한다. 역사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역사에서 배우라는 것이다. 아이러니 하게도 그렇게 주장하는 저자는 일본의 입시명문학원 강사이다. 그러나 저자는 역사야 말로 최강의 성공철학사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누구나 인생에서 실패를 하면서 사는데 어떤 영웅이라도 실패를 거듭한 후에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실제로 인간의 역사를 들여다보면 여러 인간 군상들이 실패와 성공을 경험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답을 얻을 수 있다. 그런면에서 역사를 배우면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특히 저자는 이 책의 15개 장에서 역사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제시하고 있다. 역경은 도약을 위해 필요한 것이며, 늘 이긴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는 점, 언제나 최선을 다하고 재능 있는 자에게 맡길 정도의 도량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런 면에서 <세계사 수업>은 15개장 23명의 인간 군상을 보며 나는 왜 살아야 하는지, 어떻게 사는 것이 의미있는 삶인지를 생각하게 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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