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본질 글쓰기 - 자기답게 쓰면서 성장하는 아이들
손자영 지음 / 사이드웨이 / 2025년 7월
평점 :

진짜 우리 아이들이 글쓰기를 잘 했으면 좋겠다. 글쓰기가 삶의 무기가 된다는걸, 인생의 좋은 동반자가 된다는 걸 아니까. 그런데 어떻게 하면 글쓰기를 잘할 수 있을지. 아니, 글쓰기를 좋아하게 할지. 아니, 그냥 글을 쓰게라도 할지 도저히 방법을 모르겠다.
사실 나부터도 글쓰기 시작한 지 고작 한 두해니까. 어렸을 때 일기 한꺼번에 몰아 쓰고, 책 내용 일부 베껴 제출했던 독후감이 글쓰기의 다였듯이 지금 아이들도 글쓰기를 해 볼 경험이 많이 없는 것 같아 안타깝다.
이 책은 글쓰기를 운동으로 비유했을 때 먼저 운동을 안전하게 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운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한 뒤, 기초 체력을 길러, 운동 자체에서 성취감을 느끼며 꾸준히 할 수 있는 끈기를 길러주는 특급 비법서라고 할 수 있다.
1️⃣ 환경 마련 & 흥미 유발
아이가 자신의 마음을 글로 풀어냈을 때 안전하고 행복했던 경험을 만들어 주는 게 제일 중요하다.
✔️ 한 번 더 생각해 보게 호기심을 자극하고 생각의 물꼬를 터준다.
✔️ 아이의 글쓰기 가능성을 찾고 칭찬한다.
✔️ 글쓰기 전 맨몸 놀이로 마음의 문을 연다.
✔️ 아이의 강점을 알고 그 결대로 더 강화한다.
✔️ 글쓰기 자신감은 쓰기 전에 미리 심어준다.
✔️ 아이가 하고 싶어 하는 말은 공감하고 존중한다.
✔️ 아이의 속도를 기다려준다.
2️⃣ 기초 체력
글 쓰는데 필요한 기초 체력은 '언어 감각'과 '생각을 발견하는 힘'이다.
✔️ 글 놀이 - 동시 제목 맞히기, 문장 이어달리기
✔️ 관찰력 키우기 - 궁금한 마음, 스토리텔링, 관찰 대상 정하기, 오감 관찰, 익숙한 것 관찰
3️⃣ 본격 훈련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느끼고, 그 경험을 언어로 표현한다.
✔️ 묘사력 키우기 - 문장 늘리기, 얼굴 묘사, 행동 묘사, 감정 묘사
✔️ 겪은 일 쓰기 - 지금 하는 생각 쓰기, 경험 동시 쓰기, 육하원칙 글쓰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쓰기, 메모 글쓰기, 오감 요리 글쓰기
4️⃣ 보충 훈련
AI 시대에 필요한 글쓰기 역량에는 '질문하기'가 포함된다.
✔️ 질문할 시간 주기
✔️ 아이에게 질문 돌려주기
✔️ 원리, 원인과 결과 알기, 추론하기
✔️ 고정관념 깨기
✔️ 자신만의 관점 찾기
✔️ 숨은 뜻 찾기
✔️ 내 삶에 적용해 보기
5️⃣ 실전 경기
앞에서 키운 힘을 바탕으로 이제 '누구에게나 잘 읽히는 글'을 완성한다.
✔️ 문단 나누기
✔️ 황금 비율 구조 구성
✔️개요표 작성하기
✔️핵심 요약하기
✔️ 에를 들어 설명하기
✔️ 대상과 목적에 맞게 쓰기
이 로드맵으로 훈련해 나간다면 국가대표는 따놓은 당상일 듯하다.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TIP들도 한가득이라 처음부터 하나하나 따라 하다 보면 아이도 나도 글쓰기가 재밌고 좋은 활동이 될 것 같다.
아이에게 부담스러운 활동 하나 짊어주는 것이 아니라 함께 즐거운 마음으로 할 수 있는 재밌는 놀이이자 좋아하는 활동이 글쓰기가 되도록 해야겠다.
이 책을 읽다 보면 글쓰기를 잘 하는 방법이 아이를 잘 키우는 방법과도 많이 닮아있다는 걸 느낀다. 아이를 잘 키우고 싶다. 아이가 글쓰기를 좋아하고 잘 했으면 좋겠다.
그래서 오늘 바로 말해주어야겠다.
"넌 참 글을 잘 쓰는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