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만나는 미술관 - 그림이 먼저 알아차리는 24가지 감정 이야기
김병수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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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사실 미술이 참 어렵다. 그림을 봐도 무슨 의미인지 잘 모르겠고, 작품 설명을 읽어도 잘 와닿지 않았다.

그래서 이 책의 첫 장을 넘길 때만 해도 “미술을 모르는 내가 이해할 수 있을까?” 걱정했지만, 저자는 그림을 설명하기보다 그 그림 앞에서 인간이 느끼는 마음을 먼저 이야기했다. 그 순간, 미술이 사람의 마음과 연결된다는 사실이 편안하게 다가왔다.

저자는 미술 작품을 통해 우리의 감정을 어떻게 바라볼 수 있는지 차분하게 안내한다. 그림 속 인물의 표정을 이야기하며 ‘요즘 당신은 어떤 표정을 짓고 있나’라는 질문을 하고, 색채의 다양한 의미를 설명하다가 ‘당신의 마음에도 대비되는 감정이 있다'라고 말한다. 미술 자체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그림을 통해 내 감정이 드러나는 순간을 이해하게 하는 책이었다.

그림을 볼 때 중요한 것은 그 작품 앞에서 느껴지는 내 마음이고, 내가 어떤 기분으로 그 그림을 바라보는지가 더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됐다. 그렇게 생각을 바꾸니 미술이 훨씬 더 자유롭게 느껴졌다.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인 저자는 이 책을 심리 치유 서라고 말한다. 책 속 작품 앞에서 솔직하게 들려주는 다양한 감정 이야기를 읽다 보니, 나 역시 조용히 내 마음을 들여다보게 되었다. 내가 무시했던 초조함, 억눌렀던 서운함, 설명하기 어려운 답답함이 사실은 모두 나를 이해할 수 있는 단서였다. 감정을 인식하는 것 자체가 이미 치유의 시작인 것이다.

그림 앞에서 “내가 왜 이런 기분이 들지?” 하고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는 순간, 우리는 이미 마음의 방향을 바꾸게 된다. 그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아닐지 몰라도, 내가 나에게 다시 집중하는 행위이자, 스스로에게 보내는 작은 배려다.

책을 덮고 나니 예술이 더 이상 나와 상관없는 영역처럼 느껴지지 않았다.

오히려 감정이 복잡하고 마음이 흐트러진 날일수록 미술관을 찾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곳은 정답을 맞히는 장소가 아니라, 내 감정을 안전하게 드러낼 수 있는 공간이라는 사실을 이제는 알기 때문이다. 그림이 내 마음을 고쳐주는 건 아니지만, 그 앞에서 내 감정을 마주하는 순간이 나를 조금씩 치유해 준다.

『나를 만나는 미술관』은 미술 지식이 전혀 없는 나에게, 예술로 ‘내 마음을 돌보는 법’을 알려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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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능 우울증 - 겉은 멀쩡하지만 속은 고장 나 버린 사람들
주디스 조셉 지음, 문선진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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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우울감과 무기력함을 느끼며 살아왔지만 내가 '우울증'이라는 생각을 해 본 적은 없다. 왜냐하면 '우울하긴 한데 병원에 갈 정도는 아니야.'하는 상태로 힘들지만 일상에서 해야 할 일들은 해 왔기 때문이다. 무기력해서 침대에서 일어나지 못하고, 세상과 단절되어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상태만이 우울증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은 그 생각을 완전히 뒤집어 놓았다.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직장에 나가고, 해야 할 일은 꼬박꼬박 해내며, 겉보기엔 잘 살아가는 사람들도 깊은 우울의 한가운데에 있을 수 있다는 사실에 크게 놀랐다.

특히 인상 깊었던 건 ‘무쾌감증’에 대한 설명이었다. 슬퍼서 힘든 게 아니라, 아무것도 느껴지지 않아서 더 위험하다는 말이 마음에 남았다. 예전에는 힘들어도 “그래도 이 정도면 괜찮지”라며 스스로를 다독였는데, 사실은 그게 감정을 눌러 담는 방식이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감정이 없어지는 건 강해지는 게 아니라, 경고음을 무시하는 것일 수도 있다는 걸 깨달았다.

이 책이 좋았던 점은 우울을 단순히 ‘극복해야 할 문제’로 보지 않는다는 점이다. 대신 지금까지 버텨온 방식이 과연 나에게 건강했는지를 조심스럽게 묻는다. 나를 혹사시키는 완벽주의, 늘 괜찮은 사람, 좋은 사람으로 남고 싶어 했던 태도, 감정 표현을 사치라고 생각하며 미루는 습관들을 하나씩 돌아보게 했다.

예전엔 피곤해도 ‘이 정도는 괜찮다’라고 넘겼고, 마음이 무거워도 ‘다들 이렇게 산다’며 스스로를 설득했다면, 지금부터는 그런 순간마다 잠깐 멈춰 서서 나를 돌봐야 할 시점은 아닐지 스스로에게 묻을 것이다. 이제는 무감각해지는 순간을 그냥 넘기지 않아야겠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나를 바꿔야 한다며 다그치지 않고, 내가 나를 덜 몰아붙이도록 도와준 조용한 안내서였다. 겉으로는 아무 문제 없어 보이지만, 속으로는 점점 비워지고 있다는 느낌이 익숙한 사람이라면, 이 책은 분명히 조용하지만 깊은 흔적을 남길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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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는 매일 철학이 필요하다 - 니체, 노자, 데카르트의 생각법이 오늘 내 고민에 답이 되는 순간
피터 홀린스 지음, 김고명 옮김 / 부키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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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갈림길이나 중요한 선택의 순간 누군가 나를 대신해 선택해 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 한 번쯤 누구나 해 보지 않았을까? 그만큼 무엇을 결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의사 결정에 대한 매뉴얼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저자는 철학자들의 생각법에서 의사 결정의 기술을 찾았다. 이른바 철학자들의 사고 모델

책은 열다섯 가지 철학자의 사고 모델을 설명하고 있다.

1. 데카르트처럼 의심하기

: 지금 우리가 진짜라고 가정하는 것이 진짜가 아닌 수도 있다.

2. 오컴의 윌리엄처럼 단순하게 생각하기

: 최소한의 가정에 의존하는 설명을 채택한다.

3. 벤다이어그램

: 다양한 요인과 변수의 관계를 파악하고 패턴을 찾는다.

4. 불교 업의 법칙

: 어떤 행동을 선택하는 것은 그 결과도 선택하는 것이다.

5. 노자처럼 무위 따르기

: 나보다 크고 현명한 힘에 순응해서 조화롭게 흘러간다.

6. 체스터턴의 울타리 생각하기

: 큰 변화를 결정하기 전에 어떤 결과가 발생할 수 있는지 분명히 알아야 한다.

7. 니체처럼 '아모르파티'

: 영원히 똑같은 결정을 하게 된다고 상상하며 그 선택의 결과를 영원히 감내하겠다는 각오로 행동하라.

8. 파스칼처럼 베팅하기

: 주어진 선택안 중에서 비용이 가장 적고 보상이 가장 큰 쪽을 택한다.

9. 초심으로 바라보기

: 문외한의 관점에서 상황을 보고 선입견과 예단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10. 나쁜 습관부터 끊기 '비아 네가티바'

: 부적절한 선택 안을 모두 제거하고 남은 것에 집중한다.

11. 코르지브스키처럼 왜곡된 지도 버리기

: 우리의 인식은 절대로 현실과 동일하지 않다.

12. 뷔리당처럼 어떤 선택이든 해보기

: 어떤 길이든 일단 선택하고 매진해 본다.

13. 뱀파이어 비유

: 선택을 두려워하지 말고 선택 후 발생할 수 있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다.

14. 키르케고르처럼 믿음의 도약하기

: 이성으로 확실히 설명할 수 없는 것을 믿음으로 선택한다.

15. 플라톤처럼 동굴에서 나오기

: 행동이 곧 최선의 의사 결정 과정이다.

철학 이론은 어렵고 복잡하다. 그리고 현실과 동떨어진 부분도 많다. 하지만 오래 생각하고 연구해 온 철학자들의 생각은 분명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저자는 '의사 결정'에 필요한 이론을 모아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다. 이론적인 설명에 그치지 않고 실제로 우리가 가장 많이 하는 고민에 어떻게 적용하면 되는지도 알려주고 있다. 하나의 사고 모델로 모든 의사 결정을 내릴 순 없다. 우리는 이 모든 사고 모델들을 내 안에 장착해 놓고 필요에 따라 맞춰가야 한다.

제일 중요한 것은 사고모델을 머리 속에만 두는 것이 아니라 삶 속에서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는 점이다.

재밌으면서 매우 실용적인 철학서다. 의사 결정 매뉴얼을 가지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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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러가 살아남는다 - 생각을 넘어 행동을 바꾸는 스토리텔링 설계법
마크 에드워즈 지음, 최윤영 옮김 / 흐름출판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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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좋은 스토리의 정의와 구성, 요소에 대해 설명한 후 이 핵심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설계법을 제시하고 있다.

스토리의 중요성에 대해선 말하기 입 아플 정도이니 넘어가기로 하고, 좋은 스토리가 반드시 갖춰야 하는 것은 아래와 같다.

  • 시작과 중간, 결말이 잘 정의되어 있어야 한다.

  • 한 가지 주제에 관한 내용이어야 한다.

  • 명확하게 이해되는 퀘스트가 있어야 한다.

  • 퀘스트를 달성하는 과정은 문제/해결 구조를 따라야 한다.

  • 명확한 인과관계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은 이 같은 스토리의 요소들을 업무 환경에 맞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에 저자는 SUPERB 설계법을 알려주고 있다.

1. 공유 경험

청중이 나와 동질감을 느끼도록 한다.

2. 최종 혜택

청중이 나와 함께 하기로 했을 대 얻을 수 있는 그 무언가를 알려 준다.

3. 문제 정의

청중이 당면했거나 하게 될 문제에 대해 말한다

4. 대안 및 반대 의견 탐색

해결책을 제시하기 전 몇 가지 대안을 탐색한다

5. 현실 제시

나의 실제 경험을 기반으로 생동감 있는 해결책을 제시한다.

6. 두 종류의 청중 모두 만족시키기

'전진형' 청중에게는 흥미진진한 미래를, '회피형' 청중에게는 안전한 미래를 제시한다.

이 구조를 잘 이해하고 스토리텔러의 사고방식을 장착한다면 앞으로는 다른 생각과 태도로 스토리를 말하고 듣게 될 것 같다. 더 강력한 스토리를 전달할 수 있을때까지 더 많이 생각하고 더 많이 써야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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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사 후 나를 브랜딩합니다 - 내 인생의 주인공이 되어 기회와 수익을 극대화하는 법
커밍쏜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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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인스타 이렇게 하는 게 맞아? 이렇게 하면 안 될 것 같은데...' 같은 고민이 많다. 단순히 일상을 올리고 책 읽은 감상을 나누는 목적으로 인스타를 시작한 게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동안 이래 왔다는 게 문제🤣)

브랜딩에 관한 책을 읽어도 나와는 상관없는 이야기처럼 들렸다. 대부분 [OOO으로 브랜딩 하는 방법] 식의 브랜딩을 돕는 사람이라는 브랜딩을 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대부분이어서 살짝 피로감도 있었다. 이 책의 저자도 마찬가지로 '개인이 퍼스널 브랜딩 하는 법'으로 브랜딩에 성공한 사람이라 솔직히 큰 기대는 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 책을 다 읽고 나니 당장 내가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를 알게 됐다. 나를 어떻게 브랜딩 해야 하는지 순서와 할 일을 차근차근 알려주는 책이었다. (부록으로 브랜딩 노트를 주는데 각 질문에 답을 적다 보면 마지막에 나만의 브랜드 한 문장이 완성된다)

이제 콘텐츠는 구독자(팔로워) 수의 시대는 끝났고, 개별 취향과 관심사에 따라 노출된다. 그래서 시청 지속 시간을 극대화해야 하고 관계에 집중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콘텐츠엔 반드시 세 가지가 담겨야 한다.

  1. 나는 어떤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사람인가?

  2. 나는 어떤 경험을 가지고 있는가?

  3. 나는 어떤 메시지(가치관)을 전달하는가?

이런 콘텐츠를 만들기에 앞서 제일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바로 주제를 정하는 것이다. 주제는 또 반드시 이 세 가지 측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1. 이 주제는 내가 진짜 관심 있고 즐길 수 있는가?

  2. 이 주제로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가?

  3. 이 주제를 통해 내가 이루고 싶은 목적이 분명한가?

주제는 이미 내 안에 있다고 한다. 대표적으로 취미, 직업, 상황이다. 이 중에서 주제를 찾았다면 그 주제로 누군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 이건 내가 나의 문제를 해결해 봤던 경험이 답이 되어 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그 주제로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상상해 본다. 분명한 목적은 내가 선택한 주제가 실현 가능한지를 알려주고 지속 가능성을 높여준다. 그리고 무엇보다 일관된 메시지가 중요하다.

내가 지금 바로 해야 하는 것이 바로 이것이었다. 나의 콘텐츠엔 명확한 주제가 없었다. 주제가 없으니 일관성도 없다. 이 세 가지를 충족하는 나만의 주제를 찾기 위해 고민해야겠다.

주제를 정하고 나면 사람을 모으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과 수익화를 해서 1인 기업화 하기까지의 모든 단계들(책에 다 나와있다)을 하나하나 실천해 나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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