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터의 소로 - 일하고, 돈 벌고, 삶을 꾸려 가는 이들을 위한 철학
존 캐그.조너선 반 벨 지음, 이다희 옮김 / 푸른숲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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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책 [월든]은 호불호가 있더라구요. 어떤 사람은 인생 책이라 극찬을 하고 다른 사람은 여러 번 시도를 했지만 읽기를 실패했다고 말해요. 이런 극단적인 평으로 인해 [월든]을 아직까지 읽어보지 못했어요. 소로의 삶을 연구한 두 철학자는 소로의 삶을 어떻게 설명해 줄지 궁금했습니다.

소로의 일생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의식적인' 삶입니다. 생계를 유지하는 삶과 자기 인생을 진정으로 살아가는 삶의 차이를 알고 의식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살아갔습니다. 살면서 어디서 의미를 찾고 무엇에 대해 생각할지 의식적으로 결정을 내렸어요. 자연적 리듬에 따라 살고 통제를 벗어난 대상에 맞서 싸우지 않고 쉬어야 할 때는 쉬는 삶이었어요.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면서 더 많이 일하고 더 많이 돈을 벌고 더 높은 곳을 바라보는 게 당연시되어 왔습니다. 그런 현실에 좀 많이 지쳐있었는데요. 소로처럼 산으로 들어가 자급자족하며 살고 싶은 것은 아니지만 '의식적인' 삶을 살고 싶어졌습니다. 내 스스로가 선택하고 남이 만든 생활 방식과 사회가 부추기는 목표가 아닌 나만의 삶의 의미를 찾고 만들어 가는 삶을 살고 싶어요. 내가 하는 일의 주인이 되고 나의 직업 인생을 내 뜻대로 만들어 가는, 내 일에 대한 책임을 지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당장 [월든]을 읽고 싶어졌어요. 그리고 [월든]을 좋아하게 될 거란 예감이 듭니다.

저자들은

✅ 전통적인 일자리를 그만두고 직업 인생의 의미를 재고하는 시기

✅ 보상을 포기하고 의미를 찾아가는 시기

✅ 불의를 향해 기우는 현대 자본의 세계에서 자신을 정당화하려고 애쓰고 있는 시기

를 보내고 있다면 이 책을 읽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어쩌면 우리 모두에게 해당되는 시기 아닐까요? (전 모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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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이 늙지 않는 법
와다 히데키 지음, 이정환 옮김 / 마인드빌딩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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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 노화'라는 단어를 처음 알게 되었어요. '감정도 늙는구나..' 하는 생각과 함께 조금 서글퍼졌습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감정 노화 증상 대부분이 저를 말하고 있거든요. 최근부터 그랬던 게 아니라 조금 오래전부터 그래와서 감정 노화가 너무 많이 진행돼 버린 게 아닌가 두렵기도 했습니다.

인간의 뇌는 노화와 함께 감정을 담당하는 전두엽부터 축소된다고 해요. 전두엽은 섬세한 감정이나 감정에 바탕을 둔 수준 높은 판단을 담당하는 감정의 사령탑이에요. 그래서 노화는 자발적인 의욕 감퇴나 기분 전환 장애가 먼저 발생합니다. 감정의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선 전두엽 자극하고 감정을 자극하는 생활을 해 나가야 해요.

감정의 노화는 모든 노화의 원천이므로 감정의 노화를 막으면 육체의 노화도 막을 수 있다고 해요. 제가 동년배보다 늙어 보이는 이유, 건강이 좋지 않은 이유가 바로 감정의 노화 때문이었네요. 😭

💜 감정이 노화된 사람은

✔ 자발성이나 의욕이 저하됩니다.

👉🏼 미용이나 노화 예방에 흥미도 없고 외모나 몸가짐에도 신경을 쓰지 않게 되죠.

✔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는 말을 자주 합니다.

👉🏼 '귀찮아.' '이제 이런 일은 하기 싫다.'처럼요.

✔ 무엇을 해도 즐거움을 느낄 수 없어요.

💬

제가 '귀찮다'라는 말을 거의 숨 쉬듯이 하거든요. 미용실도 거의 가지 않아요. 화장을 한 건 7년 전 둘째 돌잔치였네요. 매사 의욕이 없고 뭘 하고 싶다는 생각도 잘 없습니다.. 저 심각하죠? ㅜㅜ

💜 감정의 노화를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마음을 뒤흔드는 자극적이고 즐거운 경험을 해야 합니다.

👉🏼 의식적으로 호기심을 자극해야 해요.

✔ 활동적인 행동이 필요합니다.

👉🏼 행동으로 옮겨보면 하고 싶은 일을 발견하기도 쉽고 무슨 일을 해도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요.

✔ 쉽게 결정하지 않습니다.

👉🏼 한 가지 일에 대해 다양한 대안을 생각해 보는 유연성을 가져야 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방법들이 있으니 책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

이대로 감정이 늙은 채로 살 수는 없습니다. 다시 되돌려 놓아야겠어요. 전두엽을 자극하는 생활과 매사 의욕적이고 욕망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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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잘하는 사람은 단순하게 합니다 - 개정판
박소연 지음 / 더퀘스트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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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서의 시간이 끔찍하다면, 퇴근 후 몇 시간의 생활이 아무리 만족스럽다 한들 삶은 여전히 고단할 수밖에 없습니다.

P.8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를 끔찍까진 아니지만 다니기 싫었던 적이 있습니다. 일이 많다거나 싫은 사람이 있었던 건 아니구요. 반복되는 업무가 지루하고 일이 없는 시간을 때우는 게 힘들었거든요. 그러다가 저자가 말한 위의 생각이 저를 스쳐지나 갔어요. 하루의 시간 중 수면을 제외하면 집보다 많이 보내는 곳인데 그런 시간을 괴롭게만 생각한다면 인생이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회사를 그만두고 당장 하고 싶은 것이 있던 것도 아니고 어차피 다녀야 할 회사라면 즐겁게 다니고 싶었어요. 회사에서의 시간을 알차고 즐겁게 만들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 하나하나씩 채워나갔습니다.

이 책은 회사에서 기획, 글, 말, 관계 때문에 힘든 점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자세한 예시를 들어 문제점과 해결책을 제시해 주고 있어요. 자신이 겪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찾아보고 그것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 주로 혼자 일을 하고 주어진 일이 반복하기만 하면 되는 거라 제가 회사에 당장 적용할 방법은 없었지만 실생활 혹은 커뮤니티 등에서 충분히 적용해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책에 나온 예시들을 읽으니 좀 더 큰 회사에서 이런 방법들을 적용해가며 일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주변에 신입 사원이 있다면 필수로 읽고 업무를 시작하라고 말해 주고 싶었습니다.

책의 말미에 저자는 좋아하고 의미 있을 것 같아서 시작한 일도 일이 되면 싫은 점이 생기기 마련이라 말합니다. 지금 회사에서 좋아하는 일과 싫어하는 일을 적어보세요. 그리고 결정하는 겁니다. 계속 다닐지 말지를. 떠나기로 했다면 정중하고 쿨하게 떠나고 남기로 결정했으면 더 이상 우울해하지 말고 좋아하는 걸 더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찾으라고 말합니다.

워라밸은 일과 삶의 균형을 뜻합니다. 단순히 일하는 시간을 줄이고 개인적인 시간을 늘린다고 균형이 맞춰지고 행복해 질까요? 일하는 시간도 즐겁고 보람 있게 보내야 개인적인 시간도 행복하게 보낼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하는 시간이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고 문제를 해결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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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명한 이타주의자 - 손해 보는 것 같지만 결국 앞서가는 사람들
슈테판 클라인 지음, 장혜경 옮김 / 페이지2(page2)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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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 사회에서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며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이타심은 어떤 것이며 왜 필요한 것인지에 대해 알려주는 책입니다.

💜 이기주의와 이타 주의의 정의

도적적인 행동의 동기로 보자면 자기 이익만 생각하는 사람을 '이기주의자', 타인을 위해서는 최선을 다하면서도 자신을 위해서는 아무것도 원치 않는 사람을 '이타주의자'라 합니다. 이 정의로 보자면 자선행위를 하는 사람을 이타주의자로 보기 어렵다는 주장이 있어요. 자선을 자기만족과 기분 좋은 감정, 칭찬과 인정을 받기 위해 한다면 교묘한 이기주의자라 말합니다.

그래서 저자는 행동의 동기를 기준으로 정의하는 건 의미가 없다고 합니다. 그보다는 각 행동이 어떤 결과를 초래했는지를 기준으로 타인이 지불한 수익을 취하면 '이기주의자', 타인에게 수익이 돌아가는 일에 자신의 비용을 지불하면 '이타주의자'라 말합니다. 예를 들면 보상을 바라지 않는 선물을 하는 사람은 '이타주의자'에요. 어려운 사람을 위해 자신을 희생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을 위해 아주 사소한 이익을 포기하기만 해도 이미 이타적인 행동이라 말합니다.

💜 이타심의 장점

타인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은 순간만 행복한 게 아니라 장기적인 삶의 만족도도 높습니다.

자신을 포기할 정도로 과하지만 않다면 이타주의자가 더 건강하고 오래 삽니다.

타인의 선의를 믿고 자비심이 많은 사람이 더 잘됩니다.

타인을 위한 노력이 병적인 슬픔으로 가득 찬 사회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미래는 이타주의자의 것입니다.

기후 변화로 식량이 부족해진 세상에서 협력만이 살길이었던 인류는 이웃을 위해 봉사하기 시작하며 이타주의 혁명이 시작되었어요. 오늘날 우리도 비슷한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더 큰 규모의 협력을 배워 2차 이타주의 혁명이 일어나야 합니다.

💜 우리가 해야 할 일

이타주의 기질을 열심히 갈고닦아야 합니다. 이용당할지 모른다, 웃음거리가 될지 모른다는 두려움에 맞서 내 안의 자비심과 이타심을 행동으로 옮겨야 해요.

이타심은 우리를 행복하게 하고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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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끄기의 기술 - 옥스퍼드 신경과학자가 알려주는 무한 스크롤에서 벗어나는 법
페이 베게티 지음, 이혜경 옮김 / 부키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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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시지 확인을 하려고 했을 뿐인데 스마트폰 앱의 모든 알림을 확인한다.

( 저의 루틴 : 오픈 채팅방 → 인스타 → 브런치 스토리 → 스레드 →블로그 )

✅ 일을 하다가 시야에 스마트폰이 보이면 일단 집어 들고 스마트폰 루틴을 한다.

✅ 잠깐이라도 시간이 생기면 스마트폰 루틴을 반복한다.

✅ 아침에 잠에서 깨면 스마트폰 루틴을 마친 후에야 자리에서 일어난다.

✅ 퇴근 후 바닥에 누워 릴스를 무한 스크롤링 한다.

제가 요즘에 심각하다고 느끼는 저의 스마트폰 과사용 문제에요. 활동하는 플랫폼이 많아지면서 점점 더 무분별한 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정말 시도 때도 없이 확인을 해요. '디지털 디톡스'가 유행처럼 번지면서 저도 '8시 이후 디지털 사용 금지'를 외치며 실천하고 있지만 (100%는 아니고요^^;) 저녁 8시 이전의 디지털 과사용은 여전히 그대로입니다.

우리는 스마트폰 중독이라는 말을 사용하며 스마트폰에 대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요. 중독을 우려하며 어떻게 하면 스마트폰 사용을 멈출 수 있을지에 대해서 고민해 왔지만 우리는 멈추지 못했어요. 그 이유는 스마트폰은 중독되는 것이 아닌 습관의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먼저 스마트폰은 마약처럼 중독되는 것이니 무작정 금지해야 하는 것이 아닌 양치질처럼 좋은 습관으로 만들어 두면 우리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임을 인식해야 된다고 말합니다.

그런 다음 두뇌의 내부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습관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도구들을 활용해 개인적 목표에 부합하는 조력적 디지털 습관을 형성해야 합니다.

전 심심하거나 잠깐의 틈이 생겼거나 하고 있는 일에 집중력이 떨어졌을 때 거의 무의식적으로 스마트폰을 확인합니다. 이런 습관을 재설정하기 위해 스마트폰 확인 충동이 들 때 잠시 멈춰서 5분을 기다리는 5분 규칙을 실천해 보려 해요. 5분 미루기를 통해 뇌의 의식적 개입이 일어나면 스마트폰 사용이 자동적인 반응이 아닌 판단에 따른 의미 있는 움직임이 되는 거죠.

바로 5분 규칙을 실행해 봤는데요. 확인하고 싶은 그 순간을 5분 뒤로 넘기고 나니 하던 일로 돌아와 집중하게 되고 스마트폰을 확인해야겠다는 생각이 사라졌어요.

잠깐씩 여러 번 확인하는 것과 길게 확인하는 것 중 시간의 총량이 같더라도 끊임없이 폰을 확인하는 습관은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시간을 정해서 내가 원하고 필요한 콘텐츠를 집중해서 몰입해야겠어요. 그동안 의미 없는 확인으로 스마트폰 사용은 불필요한 것이라 느꼈는데 질적인 만족감을 통해 그 시간을 가치있게 만들어야겠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책을 통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스마트폰의 과사용으로 인한 두려움과 죄책감을 이제 그만 내려놓고 올바른 사용 습관 형성으로 스마트폰의 이점을 무한히 누려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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